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200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200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김상운, 유지선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글로벌동향, 생성형AI,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혁신, 에듀테크, 학부모

  • 담당부서

    글로벌에듀테크부

  • 원문보기(파일)

    2024년 KERIS_디지털교육 동향 제200호.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에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더보기

목차

■ 칼럼
  - 학부모 디지털 교육 참여 지원

■ 국내 동향
  -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학부모를 위한 미래 교육 세미나 진행
  - 교육부 디지털 소통 플랫폼 ‘함께학교’에 상담·소통 기능 신설
  - 학부모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인공지능 사용을 받아들이지만, 아직 확신할 수 없는 학부모들
  - 미국ㅣ학생과 학부모, 인공지능이 교육에 미칠 영향을 낙관하다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1편. 디지털 격차와 빈곤
  - 영국ㅣ2편. 어떤 부모가 자녀의 디지털 교육을 지원하는가?
  - 핀란드ㅣ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 장벽 극복
  - 핀란드ㅣ교육과 놀이기반학습의 통합, HEI Schools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중국 학부모, 디지털 교육에 적극 참여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
  - 일본ㅣ총무성, 보호자용‘디지털 시티즌십 계발 교재’ 제공
라. 아프리카 지역 동향
  - 르완다ㅣ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더 나은 양육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

■ 국내외 연구 동향
  - 디지털 교육과 학부모
  - 가정 내 아동기 자녀의 디지털 활용능력과 학습에 있어 부모 중재의 영향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