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에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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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칼럼
- 디지털 네이티브, 교육
■ 국내 동향
- 디지털 네이티브 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 숏폼·영상으로 학습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는 학습 앱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 이후 도래할 A.I 네이티브 A세대
- 미국ㅣ인공지능 시대의 학습: 디지털 네이티브에서 AI세대로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디지털 네이티브, 그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영국ㅣ디지털 네이티브와 교육: 학교의 역할은?
- 덴마크ㅣ덴마크 고교, 학교 수업에 인공지능(AI) 도입 시작
ㅍ핀란드ㅣ숏폼 콘텐츠가 이끄는 ‘교육 혁명’, TikTok 활용 교육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고등학생 교육의 미래
- 일본ㅣ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주도하는 사회 변화의 파도
라. 아프리카 지역 동향
- 말라위ㅣ말라위 시골 학교에서의 학습자 역량 강화 및 열정 점화
- 나이지리아ㅣ기술을 통한 나이지리아 영어 학습(ESL) 강화
■ 국내외 연구 동향
- Z세대의 디지털사회학적 시각에 대한 사례연구
- 디지털 네이티브의 온라인 학습 의도: 인지된 즐거움, 자기효능감, 시스템 접근성의 역할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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