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알림마당

사람중심의 디지털 교육혁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메인페이지 알림마당KERIS 소식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 개소식 개최

- 에듀테크 소프트랩 개소로 광주 미래교육의 문을 열다 -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은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 개소식을 10월 28일(목) 광주교육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서부권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기관으로 광주교육대학교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이날 개소식에는 박혜자 원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광주 동구남구갑), 교육부 김문희 기획조정실장, 광주광역시 김종효 행정부시장, 광주광역시교육청 김환식 부교육감, 광주교육대학교 최도성 총장 등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 식후 행사로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현판식과 공간 투어가 이루어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래교육을 여는 AI Edu 중심도시 광주!’라는 슬로건에 발맞춰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취지를 설명하고, AI 기반의 실증 환경 및 다양한 에듀테크 기업의 기술을 선보였다. 

 

□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이 2019년 취임한 이후, 코로나19 펜데믹 속 교육현장의 원격교육 대응을 직접 경험하며 구상한 사업이다. 2년여에 걸쳐 사업을 기획하고 국회, 기획재정부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올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학교와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하여, 교육현장이 필요로 하는 현장 맞춤형 기술을 발굴하고 검증하며, 학교 현장에서 신기술을 실험하고 활용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예정이다.

  ○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공간 개소에 앞서 지난 7월부터 실증교사 컨설팅단과 함께 지역의 교육현장이 필요한 기술을 도출했으며, 협력할 에듀테크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11월부터는 선정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현장 적합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초‧중등 교원과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에듀테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서는 다양한 에듀테크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한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박혜자 원장은 개소식을 마친 후 모교인 전남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사회와 미래교육의 방향성,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역할을 설명하고 미래교육으로의 여정에 교원과 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 박혜자 원장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교육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하여 학생의 자발적 학습과 선생님의 강의를 지원하고 학교의 행정업무 경감에 도움을 주는 최첨단 에듀테크 활용과 실험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며, “광주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 학교와 에듀테크 기업이 기술과 인력, 의견을 교류하여 첨단기술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허태원
  • 전화053-714-0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