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Ⅱ.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사의 인식 및 만족도 분석 9
1. 교사 응답자 특성 9
2.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의 경험 분석 14
3.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의 인식 변화 23
4.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의 만족도 32
5.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의 개선점 분석 35
6. 교실혁명 선도교사 연수 참여 여부에 따른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의인식 변화 및 만족도 차이 분석 47
Ⅲ.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중·고등학생 인식 및 만족도 분석 59
1. 중·고등학생 응답자 특성 59
2.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중·고등학생의 경험 분석 62
3.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중·고등학생의 인식 변화 71
4.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중·고등학생의 만족도 78
5. AI 활용 수업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기타 의견 81
Ⅳ.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초등학생 인식 및 만족도 분석 82
1. 초등학생 응답자 특성 82
2. 2024학년도 초등학생의 디지털 선도학교 경험 분석 84
3.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초등학생의 인식 변화 90
4.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초등학생의 만족도 96
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만족도 비교 99
1.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와 학생의 경험 비교 99
2.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 변화 비교 106
3.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비교 109
Ⅵ. 결론 및 시사점 110
1. 결론 110
2. 시사점 및 제언 114
참고 문헌 117
부 록 118
1. 교사 설문 문항 118
2. 중‧고등학생 설문 문항 124
3. 초등학생 설문 문항 127
4. 디지털 선도학교 교사 설문조사 분석 결과 129
5. 디지털 선도학교 중등학생 설문조사 분석 결과 263
6. 디지털 선도학교 초등학생 설문조사 분석 결과 295
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김경리 교수(인하대학교)
✅ 기획 및 검토
- 백성희 부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잔디 책임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