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필요성 2
3. 연구 목적 2
4. 연구 범위 및 내용 3
5. 연구학교의 운영성과 분석의 의의 4
Ⅱ. 연구방법 5
1. 연구 설계 및 접근 5
2. 자료 수집 및 대상 5
3. 자료 분석 방법 6
4. 우수 사례 선정 기준 7
5. 연구 윤리 및 제한점 8
6. 주제별 사례 제시의 특성과 산출물 활용 방식 10
Ⅲ. 2024년 연구학교 기초분석 12
1. 참여대상 분석 12
2. 연구주제(연구과제) 분석 14
3. AI·디지털 도구 유형별 분석 21
Ⅳ. 2024년 연구학교 운영과정에 대한 성과 분석 25
1. 체계적 연구 설계 및 데이터 기반 접근 26
2. 맥락 기반 맞춤형 접근 전략 39
3. 교육과정-디지털 도구의 유기적 연계 47
4. 교사 역량 강화 및 협력 문화 조성 61
5. 교육지원 주체의 다양화 및 협력 강화 77
Ⅴ. 2024년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성과 분석 90
1. 연구학교 개발 교수학습 모형 92
2. 연구학교 개발 교육 프로그램 106
3. (학생 변화)학생 성장 및 변화 분석 124
4. (교사 변화)교사 전문성 및 인식 변화 148
5. (학교 변화)학교 문화 및 시스템 혁신 162
Ⅵ. 결 론 181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핵심 학교 운영 전략 182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효과성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 183
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도재우 교수(공주교육대학교)
✅ 기획 및 검토
- 백성희 부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잔디 책임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