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이슈리포트

이슈리포트

2024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 운영성과 분석

2024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 운영성과 분석

  • 출판번호

    RM 2025-11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디지털, 교육혁신, 연구학교, 운영성과

  • 담당부서

    교원역량개발부

  • 원문보기(파일)

    [RM 2025-11] 2024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 운영성과 분석.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필요성  2
3. 연구 목적 2
4. 연구 범위 및 내용  3
5. 연구학교의 운영성과 분석의 의의  4

Ⅱ. 연구방법  5
1. 연구 설계 및 접근  5
2. 자료 수집 및 대상  5
3. 자료 분석 방법   6
4. 우수 사례 선정 기준  7
5. 연구 윤리 및 제한점  8
6. 주제별 사례 제시의 특성과 산출물 활용 방식  10

Ⅲ. 2024년 연구학교 기초분석  12
1. 참여대상 분석 12
2. 연구주제(연구과제) 분석  14
3. AI·디지털 도구 유형별 분석  21

Ⅳ. 2024년 연구학교 운영과정에 대한 성과 분석  25
1. 체계적 연구 설계 및 데이터 기반 접근  26
2. 맥락 기반 맞춤형 접근 전략  39
3. 교육과정-디지털 도구의 유기적 연계  47
4. 교사 역량 강화 및 협력 문화 조성  61
5. 교육지원 주체의 다양화 및 협력 강화  77

Ⅴ. 2024년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성과 분석   90
1. 연구학교 개발 교수학습 모형  92
2. 연구학교 개발 교육 프로그램  106
3. (학생 변화)학생 성장 및 변화 분석  124
4. (교사 변화)교사 전문성 및 인식 변화  148
5. (학교 변화)학교 문화 및 시스템 혁신  162

Ⅵ. 결 론  181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핵심 학교 운영 전략 182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효과성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  183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도재우 교수(공주교육대학교)

✅ 기획 및 검토
  - 백성희 부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잔디 책임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