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학교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AI·디지털 도구를 이해하고 학습 경험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원의 디지털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교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향상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연수 정책의 수립 및 연수 과정 운영에 대한 요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교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시도교육청 및 관련 기관에서 맞춤형 연수가 활발히 시행됨에 따라 해당 연수에 대한 평가를 통한 연수의 질 제고 및 결과 환류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운영의 체계적인 평가를 위하여 CIPP 모형 기반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 탐색 및 사례 분석, 심층 면담, 전문가 델파이 조사, 관계자 협의회 등을 통하여 CIPP 모형 기반 평가체제를 검토하고 구체적인 평가방식 및 도구, 데이터 목록을 포함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매뉴얼은 시도교육청 연수, 선도교사 연수,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유형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에 각각 활용 가능한 매뉴얼이다. 더불어 연수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성 평가를 위해 일반 교사, 선도교사, 학교 단위 수준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현업적용도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선도교사, 일반교사, 학교 관리자 등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심층면담, 델파이 조사, 설문조사 등을 수행하고 구조방정식 기반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및 문항을 최종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시행에 있어 평가 관계자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효율적인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평가 매뉴얼 및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지역 및 운영 주체별 연수 프로그램의 질적 격차 완화와 일관된 교원 연수정책 지원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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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3. 연구 방법 8
Ⅱ.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교육연수 사례 분석 12
1. 시도교육청 연수 사례 분석 12
2. 교실혁명 선도교사 연수 사례 분석 26
3.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례 분석 30
Ⅲ.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매뉴얼 개발 41
1. CIPP 모형 기반 교육 평가방안 탐색 41
2. CIPP 모형 기반 연수 평가지표 개발 49
3. CIPP 모형 기반 연수 평가 매뉴얼 개발 66
Ⅳ.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현업 적용도 평가도구 개발 102
1. 현업적용도 모형 탐색 102
2. 선도교사 및 일반교사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개발 123
3. 조직 수준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개발 176
Ⅳ. 결론 및 제언 214
1. 결론 214
2. 제언 217
참고 문헌 240
Abstract 251
부 록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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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홍아정(중앙대학교)
✅ 공동연구자: 송해덕(중앙대학교), 김연경(중앙대학교), 박진서(중앙대학교), 조윤성(중앙대학교), 황수정(중앙대학교), 이정원(한남대학교), 조병우(건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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