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자료ㆍ기타자료

교육자료ㆍ기타자료

2019 학생·학부모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프로그램

2019 학생·학부모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프로그램

  • 출판번호

    TL 2019-3

  • 발행년도

    2019

  • 저자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담당부서

    정보교육

  • 키워드

    SW교육, 프로그램

  • 원문보기(파일)

    TL 2019-3_2019 학생·학부모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프로그램.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

소프트웨어교육 이해하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알고 다루는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세계 많은 나라에서 초・중등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새롭게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정보’ 과목을 필수로 배웁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2019년부터 5~6학년 학생들은 실과 과목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받게 됩니다. 학부모님들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의 진로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더보기더보기

목차

Ⅰ 소프트웨어교육 이해하기
 1. 소프트웨어교육이란 2
 2. 소프트웨어교육 자녀 진로 지도 12

Ⅱ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이용한 소프트웨어교육 체험하기
 1. 마이크로비트 알아보기 24
 2. 나만의 애완동물 만들기 29
 3. 나침반 만들기 43
 4. 감정 지시기 만들기 54
 5. 야구경기 게임기 만들기 65

Ⅲ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체험하기
 1.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환경 설정하기 76
 2. 아크릴 램프 만들기 88
 3. 초시계 만들기 97
 4. 거리 측정기 만들기 106
 5. 안전 선풍기 만들기 114
 6. 핀볼 게임기 만들기 120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
 - 김황(마지초등학교) 
 - 배영훈(인천부마초등학교) 
■ 기획·검토 
 - 김보선(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장의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과제협력관
  - 안웅환, 장원영, 김인주(교육부)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