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KERIS 소개

국민과 함께하는 디지털교육 혁신, KERIS

메인페이지 KERIS 소개사업안내교육행정정보화

교육행정정보화

현장중심 지능형 교육행정정보서비스 제공

교육현장과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교육(행정) 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알 권리 충족 및 공공서비스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최신 기술을 반영한 미래형 교육행정정보서비스로 발전하겠습니다.

나이스 서비스현황 및 나이스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현황

나이스 서비스현황 및 나이스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현황 - 교무학사:8개단위업무 94개 세부업무, 학교행정:13개단위업무 60개 세부업무, 일반행정:21개 단위업무 102개 세부업무, 대국민서비스:4개단위업무 18개 세부업무 2021년1월기준 - 대입전형자료 온라인제공 학교생활기록부 :4,426,741건 검정고시:33,215건 2021학년도 대입전형 기준

나이스 민원서비스 제공 현황

나이스 민원서비스 제공 현황 - 온라인발급(종)34 , 우편발급(종)34, 무인발급(종)14, 창구발급(종)34

국정과제 실현 및 교육정책 변화를 반영한 지능형 나이스 구축

  • 학습자 중심 학교 수업 지원 등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정책 지원 강화
  •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제공 등 교직원 업무 효율성 제고
  •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등 지능형 스마트 인프라 환경 조성

교육행정업무 효율성 제고 및 현장 지원체제 강화

  • 법·제도 등 교육정책 적시 지원을 위한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 통합 관리체제 운영
    ※ 응용S/W 유지관리 등 사용자 지원 체제 운영, 나이스 기술지원센터 운영 등
  • 나이스와 타 부처 및 기관 간 교육행정정보 연계체제 운영
    ※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한국교직원공제회 등 총 19개 대외 연계시스템 안정적 운영
  •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등 교육관련 정책의 도입과 지속적 운용 지원
  • 나이스 현장자문단 운영을 통한 상시 현장 지원 및 소통활동 강화

고객 중심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 개선 및 이용 확대

  •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편의성 강화 및 이용 활성화
    ※ 학생·학부모서비스, 홈에듀민원, 학원민원, 건강상태 자가진단 서비스 운영 등
  • 교육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나이스 기반 온라인 설문조사 운영 지원
    ※ 학교폭력실태조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교육복지(교육급여, 교육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나이스 인프라 관리체계 강화 및 보안 수준 제고

  • 나이스 운영 인프라 유지관리 및 시스템 운영 표준화
    ※ 전국단위 원스톱 유지관리 및 기술지원 체계 운영, 정기 예방점검 및 적기 장애 대응체계 운영
  •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운영 지침에 따른 안전한 서비스 이용 환경 조성
    ※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나이스) 현황분석 및 취약점 분석·평가, 차년도 보호대책 수립 등
  • 나이스 총괄센터 운영 및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관리
  • 지능형 나이스 시스템 전환 대비 시스템 안정화 및 이관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