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자료ㆍ기타자료

교육자료ㆍ기타자료

학습분석 핸드북 번역본

학습분석 핸드북 번역본

  • 출판번호

    IEI 2021-2

  • 발행년도

    2021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담당부서

    글로벌정책연구부

  • 키워드

    학습분석, 머신러닝, 데이터마이닝, 자기조절학습

  • 원문보기(파일)

    [IEI2021-02] 학습분석 핸드북.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SECTION 1. FOUNDATIONAL CONCEPTS
제 1장 이론 및 학습분석학
제 2장 학습 및 지식 구축 커뮤니티 분석을 위한 컴퓨팅 방법
제 3장 학습분석학 측정 및 활용
제 4장 윤리와 학습 분석: 알려진 길과 가지 않은 길을 그리며

SECTION 2. TECHNIQUES & APPROACHES
제 5장 교수-학습에서의 예측 모델링
제 6장 교육데이터의 탐색적 모형을 만들어내기 위해 더 나은 데이터 예측을 넘어서기
제 7장 내용분석학 : 정의 및 범위, 연구의 개요
제 8장 자연어 처리와 학습분석
제 9장 담화분석
제 10장 감정 학습분석학
제 11장 다중모드 학습분석학
제 12장 학습분석 대시보드
제 13장 학습분석학 실행 설계

SECTION 3. APPLICATIONS
제 14장 학습분석과 교육적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데이터주도적 학생 피드백 제공
제 15장 인식적 연결망 분석 : 이론 기반 학습 분석의 예제
제 16장 비동질적 연결망 학습환경에서의 활동 및 행위자 다수준 분석
제 17장 대규모 형성적 글쓰기의 데이터 마이닝
제 18장 대규모 온라인 공개수업에서의 다양한 빅데이터와 무작위 현장 실험
제 19장 개별적 대규모 행위 데이터 활용 학생 행동의 예측 모형화
제 20장 학습분석학에 추천자 체제 적용하기 : 자습서
제 21장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을 위한 학습분석학
제 22장 학습자의 동영상 사용에 관한 분석학
제 23장 학습과 일 : 전문성 개발을 위한 학습분석학

SECTION 4. INSTITUTIONAL STRATEGIES & SYSTEMS PERSPECTIVES
제 24장 기관 수준의 채택에 따른 어려움 해결하기
제 25장 학습분석학 : 가상학습 기반에서의 계층, 고리, 과정
제 26장 변화를 일으키는 학습분석학의 힘 발휘하기
제 27장 비판적 관점에서 본 학습분석학과 교육적 데이터마이닝
제 28장 학생 사생활(개인정보) 풀어내기
제 29장 학습분석학을 위한 연결 데이터 : LAK 데이터세트의 사례
제 30장 학습분석학을 위한 연결 데이터 : 가능성과 어려움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집필자
박인우(고려대학교)
고유정(고려대학교)
최고은(고려대학교)
신형석(고려대학교)
정용주(University of Oklahoma)
정수정(Utah State University)
이성웅(University of West Georgia)

기획ㆍ편집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허두영(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선영(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

KERIS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