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목차
Ⅰ 기술적 무결성 및 사용성
1. AI 디지털교과서가 기술적 결함이나 오류없이 작동하는가?
1-1. 기능 오류
1-2. AI 성능 테스트
1-3. 부하 테스트
2. AI 디지털교과서가 웹 접근성 및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2-1. 기기 및 브라우저 간 호환성
2-2. 장애인 접근의 수월성
2-3. 자동 번역을 통한 다국어 지원
Ⅱ 기술표준 및 규격 준수
3. AI 디지털교과서에 포함된 기술이 관련 규격이나 표준을 준수하였는가?
3-1. 인프라 환경 요건
3-2. 기술의 표준 준수
4.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준수사항을 반영하였는가?
4-1. 목적 외 활용 금지 조치 준수
4-2. 선행학습 금지 조치 준수
4-3. 인공지능 윤리 준수 및 조치
4-4. 저작권 확보
Ⅲ AI 기능의 적합성
5. AI 디지털교과서의 연계 기능이 적절하게 구성되었는가?
5-1. 인증체계 연계
5-2. 교육과정 표준체계 적용
5-3. 시작화면 구성
6. AI 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기능이 적절하게 작동하는가?
6-1. 학습 진단 및 추천
6-2.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6-3. 학습 안내 및 지원을 위한 AI 튜터
6-4. 수업 설계 및 처방을 위한 AI 보조교사
6-5. 교사 재구성 지원
7. AI 디지털교과서의 UI/UX 설계와 상호작용이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게 구성되었는가?
7-1. UI/UX의 편의성
7-2. 상호작용의 적절성
Ⅳ 데이터 및 서비스 관리의 신뢰성
8. 데이터를 적절하게 수집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가?
8-1. 데이터 수집·저장
8-2. 데이터 전송
9. 개인정보 및 정보보안체계가 신뢰롭게 운영되는가?
9-1. 개인정보보호·예방·대처방안
9-2. 정보 보안·예방·대처방안
9-3. 물리적 기술적 체계 운영
10. 사용자 지원 및 서비스 관리가 신뢰롭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가?
10-1. 사용자 지원 및 대응관리 체계 운영
10-2. 장애관리 체계 운영
10-3.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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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저자
- 안성훈 교수(경인교육대학교)
- 정영식 교수(전주교육대학교)
- 양상운 팀장(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허준호 수석(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기획·검토
- 교육부 교육콘텐츠정책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AI디지털교과서기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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