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개요
1. AI 디지털교과서란
1.1 정의 및 특성
1.2 핵심서비스
1.3 개발 원칙 및 방향
1.4 개발 교과 및 일정
1.5 활용 모델
2.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구성
2.1 서비스 구성도
2.2 [공공] AI 디지털교과서 포털
2.3 [민간] 교과별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제2부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3.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절차
3.1 기획 단계
3.2 설계 및 개발
3.3 운영 단계
4. 인프라37
4.1 클라우드(Saas) 기반의 웹 서비스
4.2 클라우드 보안
5. 공통기능연계
5.1 통합인증체계 연계
5.2 교육과정 표준체계 기능 적용
5.3 교과별 시작 화면
6. AI 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6.1 학습 진단
6.2 맞춤형 콘텐츠
6.3 대시보드
6.4 AI 튜터
6.5 AI 보조교사
6.6 교사 재구성 기능
7. 학습데이터 수집/관리/전송
7.1 데이터 수집
7.2 데이터 관리 및 개인정보 보호
7.3 데이터 전송
8. UDL 및 접근성
8.1 보편적 학습 살계
8.2 다양한 특성을 가진 장애인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준수
9. 기타 준수 사항
9.1 목적 외 활용 금지
9.2 선행학습 금지
9.3 AI 리스크 관리
9.4 저작권 확보
제3부 AI 디지털교과서 검정심사
10. 검정심사 절차 및 기준
10.1 AI 디지털교과서의 검정심사 절차
10.2 AI 디지털교과서의 검정 기준
제4부 AI 디지털교과서 운영 및 유지/관리
11. AI 디지털교과서의 품질관리
11.1 품질관리체계
11.2 학습자 지원 및 사용자 교육
11.3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더보기
저자소개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집필책임)
- 권혁범(신한은행)
- 김상우(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유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 현(위키드스톰)
- 박진석(이화여자대학교)
- 손지영(대전대학교)
- 안대현(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오미자(건국대학교)
- 양예슬(위키드스톰)
- 이상기(KOSCOM)
- 이승호(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윤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정준(위키드스톰)
- 장의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정영식(전주교육대학교)
- 정종원(울산대학교)
- 조용상(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 허찬범(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승연(한양사이버대학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