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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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의 일환으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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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칼럼
- ChatGPT와 교육의 방향
■ 국내 동향
- 교육계, 생성형 AI에 대한 대응 방법 고심
- 호원대, ChatGPT 등 언어모델기반 AI 활용 가이드 개발
- 문해력부터 회화까지.. 교육업계, 'ChatGPT' 도입 속도
- 'ChatGPT 사내 금지' 삼성전자, 직원업무 도울 자체 AI 도구 도입
- 생성형 인공지능 챗지피티(ChatGPT)가 가져올 교육의 미래
-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방위 인공지능 전략
■ 해외 동향
- ChatGPT는 교육을 파괴하지 않는다. 교육을 바꿀 뿐이다.
- 프린스턴대학교의 교수학습센터에서 제공하는 AI/ChatGPT 가이드라인
- ChatGPT 사용 시 교육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
- 애리조나주립대학에 신설된 ChatGPT 과목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것
- 미국 백악관, AI 위험성 통제 위해 테크기업 최고경영자에 압력 행사
- 캐나다 대학생의 ChatGPT 사용 실태 캐나다는 AI를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 연방 정부의 개인정보 보호 기구, OpenAI를 조사하다
- 대학에서 과제에 ChatGPT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다
- 표절 우려로 ChatGPT를 금지하는 명문대학, 케임브리지 대학교
- EU의 강력한 규제 요구로 주목받는 ChatGPT, 새로운 AI 법안으로 충분한가?
- ChatGPT가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 ChatGPT, 중국 교육계 ‘침략’, 적일까 아군일까?
- ChatGPT란 무엇인가? 홍콩에서 사용법은?
- ChatGPT 사용에 대한 대만 교수들의 과감한 도입
- 인공지능 마스터! 대만대엽대, 재학생 ChatGPT 적극 활용 지원
- ChatGPT와 교육: 기회, 위협 또는 도전?
- 인공지능, 라틴 아메리카 교육 부조리 해소의 열쇠가 될까?
- Platzi, 무료 인공지능 소개 강좌 출시
- ChatGPT를 사용하는 교실, 과학계의 반응
■ 국내외 연구 동향
- 교수·학습에서의 인공지능: ChatGPT에 던져야 할 질문
- ChatGPT 시대에 학업적 진실성 확보하기 / 담보하기
- 생성형 인공지능과 교육의 미래: 라그나로크인가 개혁인가? 경영 교육자의 역설적 관점
■ 교육 현장 Focus
- ChatGPT와 영국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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