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186호] 2023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186호] 2023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김상운, 유지선

  • 발행년도

    2023

  • 키워드

    글로벌동향, 특수교육, 포용적교육, 장애, 보편적 교육,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 담당부서

    글로벌에듀테크부

  • 원문보기(파일)

    KERIS 디지털교육 동향 제186호.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의 일환으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더보기

목차

■ 칼럼
  - 음성인식, AI, 장애인 지원

■ 국내 동향
  - 국립특수교육원 '디지털기반 특수교육 지원 방안 모색'세미나 개최
  - 충남교육청 전국 첫 중등 AI 특수교육 자료 완성
  - 특수교육 현장의 에듀테크 활용
  - 학력 격차 배우는 AI : 난독증 치료 돕고 맞춤형 학습 제공
  - AI 기반 난독증·다문화 학생 한글 학습 도움 앱 개발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정부 에듀테크 사무국의 모두를 위한 디지털 형평성 제고전략
  - 미국ㅣ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의 포용적 교육을 위한 기술 지원 가이드라인
  - 캐나다ㅣ마이크로소프트 캐나다, 에듀테크 확산을 위해 Bow Valley College와 손잡다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정부의 에듀테크 전략과 특별한 교육적 필요나 장애를가진 학생들
  - 영국ㅣ특별한 교육적 필요나 장애를 각진 학생의 학습을 위한 접근성 향상 도구의 활용
  - 리투아니아ㅣVilnius Balsiai 학교의 보편적학습설계(UDL) 수업 방법
  - 노르웨이ㅣ시각 장애, 난독증 학생을 위한 ‘말하는 책과 점자서적 도서관(NLB)'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육
  - 대만ㅣ14년 만의‘특수교육법’개정, 대만 특수교육의 새로운 막을 열다
  - 홍콩ㅣ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통합교육
 라. 중남미 지역 동향
  - 콜롬비아ㅣ콜롬비아에서의 교육을 위한 디지털 포용성 장애를 가진 인구의 디지털 격차 감소
  - 우루과이ㅣ학습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및 접근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
 마. 아프리카 지역 동향
  - 케냐ㅣ모든 어린이들의 읽기, e-Kitabu: 수혜자 여정

■ 국내외 연구 동향
  - 포용적 디지털 페다고지 개발하기: 과거, 현재,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 세계 시민 교육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VR) 다문화 학습 연구 구상

■ 교육 현장 Focus
  - 노르웨이ㅣ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프로젝트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