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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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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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칼럼
- 음성인식, AI, 장애인 지원
■ 국내 동향
- 국립특수교육원 '디지털기반 특수교육 지원 방안 모색'세미나 개최
- 충남교육청 전국 첫 중등 AI 특수교육 자료 완성
- 특수교육 현장의 에듀테크 활용
- 학력 격차 배우는 AI : 난독증 치료 돕고 맞춤형 학습 제공
- AI 기반 난독증·다문화 학생 한글 학습 도움 앱 개발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정부 에듀테크 사무국의 모두를 위한 디지털 형평성 제고전략
- 미국ㅣ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의 포용적 교육을 위한 기술 지원 가이드라인
- 캐나다ㅣ마이크로소프트 캐나다, 에듀테크 확산을 위해 Bow Valley College와 손잡다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정부의 에듀테크 전략과 특별한 교육적 필요나 장애를가진 학생들
- 영국ㅣ특별한 교육적 필요나 장애를 각진 학생의 학습을 위한 접근성 향상 도구의 활용
- 리투아니아ㅣVilnius Balsiai 학교의 보편적학습설계(UDL) 수업 방법
- 노르웨이ㅣ시각 장애, 난독증 학생을 위한 ‘말하는 책과 점자서적 도서관(NLB)'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통합교육
- 대만ㅣ14년 만의‘특수교육법’개정, 대만 특수교육의 새로운 막을 열다
- 홍콩ㅣ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통합교육
라. 중남미 지역 동향
- 콜롬비아ㅣ콜롬비아에서의 교육을 위한 디지털 포용성 장애를 가진 인구의 디지털 격차 감소
- 우루과이ㅣ학습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및 접근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
마. 아프리카 지역 동향
- 케냐ㅣ모든 어린이들의 읽기, e-Kitabu: 수혜자 여정
■ 국내외 연구 동향
- 포용적 디지털 페다고지 개발하기: 과거, 현재,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 세계 시민 교육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VR) 다문화 학습 연구 구상
■ 교육 현장 Focus
- 노르웨이ㅣ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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