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196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196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김상운, 유지선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글로벌동향, ChatGPT, 생성형 AI,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진로교육

  • 담당부서

    글로벌에듀테크부

  • 원문보기(파일)

    KERIS_디지털교육 동향_196호.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에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더보기

목차

■ 칼럼
  - 디지털교육, 직업, 부조화

■ 국내 동향
  - 인천시교육청, 학생 위한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플랫폼 구축
  - 성인 온라인 진로교육
  - 디지털 기술 활용 진로체험 확대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디지털 학습 교재, 고등학생 역량 계발을 이끌다
  - 미국ㅣAI가 만들어 준 대학 지원서, 수용해야만 할 것인가?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영국은 디지털 문해력과 디지털 기술 교육에 집중투자 해야 한다!
  - 영국ㅣ 가상 직업 경험! 당신의 자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독일ㅣL4Y를 통해 바라보는 독일 진로교육 인사이트
  - 핀란드ㅣ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핀란드 진로교육 방향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국가 지능형 직업교육 플랫폼 현황과 사용성 조사 결과 발표
  - 일본ㅣ중·고등학생을 위한 AI 시대 미래 커리어 교육 프로그램 'AI 헬로워크'
라. 아프리카 지역 동향
  - 나이지리아ㅣ삼성, 나이지리아 청년들을 위한 소프트 스킬 투자를 통한 디지털 교육 강화
  - 가나ㅣ정부, 첨단기술 청년 1만 명 양성을 위한 ‘re/START’이니셔티브 개시

■ 국내외 연구 동향
  - 초등학생을 위한 구성주의 학습환경 기반 인공지능 창직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진로 지도 디지털 게임 연구: PRISMA 가이드라인을 사용한 체계적 문헌고찰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