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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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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 특수교육 교사를 돕기 위한 AI 활용
- [미국] 아이오와 교육구가 새 학년도에 AI를 적용하는 방법
- [캐나다] 오타와 학교 위원회의 교실에서 AI를 위한 길을 개척하는 방법
- [캐나다] 무상 온라인 고등학교 교육과정
나. 아프리카 지역 동향
- [르완다] 르완다 교육 부문의 기술 성공 사례
-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교육 개혁의 새로운 개척지 : 자동 평가 시스템
다. 국제기구 동향
- [유네스코]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새로운 AI 역량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 [세계은행] 칠판에서 챗봇으로: 생성형 AI 활용을 통해 얻은 7가지 교훈
- [미주개발은행] 모든 청소년이 가져야 할 21세기 기술은 무엇인가
- [아시아개발은행] 메타버스에서 학습을 재구성하다
라. 유럽 지역 동향
- [영국] BNU 연구 결과, 학생들은 블렌디드 러닝을 선호
- [핀란드] 핀란드, 전 세계에 AI를 가르치고자 하다
마. 아시아태평양 지역 동향
- [일본] AI 자동 채점 시스템 도입으로 교사 업무 효율을 높이다
- [중국] 2024년 AI 선도 계획 출범식, 중국 인공지능 교육의 새로운 장 열다
- [중국] 2024 중국 자동화 및 인공지능 교육 대회, 미래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향 제시
- [대만]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대만의 단계적 AI 학습 도입과 성과
- [호주] 학교 내 AI 활용에 대한 시급한 기준 마련 촉구
- [뉴질랜드] AI가 변화시킨 학생의 학습 방식과 교육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바. 중남미 지역 동향
- [콜롬비아] AI 규제 법안 제정에 대한 법률전문가들의 의견
- [페루] 페루 대학생의 AI 사용 현황 - 약 73%가 과제 수행에 활용
사. 글로벌 연구 동향
- 美 타임지 ‘2024년 세계 최고 에듀테크 기업’에 선정된 국내 기업들
- 디지털새싹 캠프 사업의 학교현장 적합성 강화 방안 연구
- 에듀테크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그림책 개발 활동 사례 연구
-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미술의 가치 판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
- 고등학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 과학 AI 디지털교과서 편찬준거 및 교육과정 표준체계 개발 연구
- 우수 수업 콘텐츠 공유로 앞당길 교실 변화, ‘수업의 숲’
- 규범적 AI 윤리 가이드라인과 초등 AI윤리교육 적용 방안 모색
- 2024 ISTE LIVE 컨퍼런스 디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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