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213, 214호] 2025 KERIS 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리포트 - 2024년 디지털교육 연구동향

[통권 213, 214호] 2025 KERIS 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리포트 - 2024년 디지털교육 연구동향

  • 담당자

    유지선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교육디지털전환, 디지털교육정책

  • 담당부서

    대외협력부

  • 원문보기(파일)

    KERIS 디지털교육 동향_213호.pdf  다운로드
    KERIS 디지털교육 동향_214호.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KERIS 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에서 편리하게 키워드별 검색이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keris_global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213호는 국문, 214호는 영문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더보기더보기

목차

◎ 제목 : 2024년 디지털교육 연구동향
◎ 목차
•  AI, 시뮬레이션 및 전자 협업 도구를 통해 고등 교육의 분석 과정에 대한 접근성 향상
•  대학의 AI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 교육 방법에 관한 사례 연구
•  생성형 AI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 설계를 위한 구성 요소 탐구
•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고등교육 기관 교사의 디지털 역량
•  美 타임지‘2024년 세계 최고 에듀테크 기업’에 선정된 국내 기업들
•  디지털새싹 캠프 사업의 학교현장 적합성 강화 방안 연구
•  에듀테크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그림책 개발 활동 사례 연구
•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미술의 가치 판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고등학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  과학 AI 디지털교과서 편찬준거 및 교육과정 표준체계 개발 연구
•  우수 수업 콘텐츠 공유로 앞당길 교실 변화, ‘수업의 숲’
•  규범적 AI 윤리 가이드라인과 초등 AI 윤리교육 적용 방안 모색
•  2024 ISTE LIVE 컨퍼런스 디브리핑
•  인공지능 맞춤형 교육을 위한 AI 디지털 교과서 선도학교의 기술 성숙도와 기술활용 사례연구
•  중학교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수업의 효과성과 교사 전문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  성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인공지능·디지털(AID) 30+ 프로젝트’
•  인도 에듀테크 주요 트렌드
•  중학교 수학 기반 AI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활동이론에 기반한 초등 선도교사의 AI 기반 맞춤형 교육 활동체제 분석
•  디지털 새싹 캠프: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한 SW·AI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  언어 학습의 혁신: AI 챗봇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연습의 효과성
•  디지털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예비교사용 AI 역량 측정 도구 개발
•  디지털 튜터 정책 운영을 위한 핵심역량 도출
•  미술교육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 고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창작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개인화된 학습과 교육 기술에 대한 검토
•  e-book 시스템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고등학생의 학습 성과에 따른 학습 행동 패턴
•  중등 교사를 위한 미래문제해결 프로그램 기반 정보, 과학, 수학 교과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 분석
•  학생의 인지적 역량 발달에 대한 디지털교과서 효과의 종단적 분석
•  AI와 디지털 전환이 가져온 사회과교육의 주요 쟁점과 과제: 빅데이터 분석 기반 연구
•  교육의 혁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위한 인공지능의 역할 발전
•  고등교육 기관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전략적 접근
•  국내 대학 교양교육 체계에서 인공지능(AI) 교육 특징과 과제- 디지털 전환기 초 중등교육과정과 대학ㆍ교양교육과정 간 연계를 중심으로
•  영·유아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쟁점과 과제
•  학생 상호작용 중심의 토의 · 토론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고등 교육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의 의미와 영향
•  고등교육에서의 AI 거버넌스: 빅 텐 대학의 학습 사례 연구
•  교육계 리더십 대상 통합 인공지능(AI) 안전, 윤리, 공정성을 위한 툴킷
•  2024년 에듀테크 주요 동향과 주제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