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블로그에서 편리하게 키워드별 검색이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keris_global
■ 자료 출처 : 컨텐츠 내 url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외협력부 유지선(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
목차
가. 글로벌 디지털 교육 동향
- [미국] 250명 CEO, 고교 AI·컴퓨터 교육 의무화 촉구
- [미국] 테네시주, 고등학생에게 컴퓨터 과학을 의무화한 최초의 주 중 하나
- [캐나다] 궬프대학교, 캐나다 최대 규모 AI 교육 컨퍼런스 개최
- [캐나다] UBC 오카나간 캠퍼스 연구: 학생들의 AI 도구 윤리적 사용
- [영국] 영국정부, 여학생 AI 분야 진출 확대 위해 820만 파운드 투자
- [영국] 영국 EdTech 시범 운영, 교사들 AI 수업 도구 활용에 긍정 반응
- [영국] GEDU 글로벌 에듀케이션 그룹 CEO 비슈와지트 라나 박사, 평생 공로상 수상
- [독일] 독일: 학교 교육 과정에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조치 권고
- [핀란드] CogniTEaCH 프로젝트, ITK 2025 컨퍼런스에서 핀란드어 버전의 인지 프로필 테스트 출시
- [핀란드] 핀란드, 고등교육 기관을 위한 Opin.fi 서비스 오픈
- [일본] 일본의 EdTech: 디지털 격차를 넘어선 기회
- [일본] 교육 현장용 생성 AI 플랫폼 「스쿨 AI」, 일본 체육 대학 카시와 고등학교 도입
- [중국] 홍콩, AI 윤리적 거버넌스에서 중추적인 역할
- [중국] 중국ㆍ영국 과학기술 교류 확대 촉구
- [대만] 제7차 APEC 교육장관회의 참석, 고품질 디지털 교육 성과 공유
- [뉴질랜드] AI Impact 시리즈: 교육에 초점을 맞추다
- [아랍에미리트] 부통령 셰이크 모하메드, 학교 필수 과목으로 AI 발표
- [아랍에미리트] UAE, 유치원부터 AI 수업 의무화, 전 세계가 따라야
- [인도] 인도 교육 혁신의 촉매제로서의 AI와 Edtech
-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학습 평등 증진 위한 교육 이니셔티브 시작
- [호주] EDUtech 2025에서 혁신과 교육의 만남
- [아르메니아] AI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인도-아르메니아 협력의 잠재력
- [싱가포르] 싱가포르: 실용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AI 미래 설계
- [터키] 최고의 디지털 학습 도구 100개 발표
- [캄보디아] 교육부, 국가 교육과정에 AI 통합 논의
- [브라질] 교육부, 디지털 및 미디어 교육 가이드 발표
- [페루] 2025년 페루 교육의 인공지능: 학습 혁신을 위한 발전, 과제 및 기대
- [도미니카공화국] APEC대학, 제6회 과학 및 교육 연구 혁신 컨퍼런스 2025개최:인공지능과 고등교육 중심주제
- [아이티] 아이티의 디지털 교육 강화: Blue Butterfly와의 협력을 통해 얻은 교훈
-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 교육 부문 혁신에 있어 AI의 역할
- [유네스코] 카자흐스탄, 고등교육 부문의 미래 문해력 및 예측 역량 강화
- [유네스코] 에콰도르, 유네스코 AMR 시행으로 인공지능 거버넌스 강화
- [세계은행] 교육을 위한 최첨단 기술: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개방형 아키텍처 등
- [미주개발은행] 교육 분야의 AI 윤리 탐구: Peter Singer의 챗봇과의 대화
- [국내] 교육부, ‘글로벌 교육개혁 컨퍼런스’ 개최
- [국내] 교육부,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AI 활용 1등 국가 도약을 위한 ‘AI 현장 대화’ 개최
- [국내] 교육부, 2025년 「디지털새싹」 운영안
나. 디지털 교육 연구 동향
- 특수교육 분야의 에듀테크 연구 동향 분석: 인공지능, 로봇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 인공지능 융합 교육 연구 동향과 발전 방향
- EdTech의 글로벌 현황
- 기술 수용의 관점에서 본 고등 중등 수학 교육을 위한 생성 인공 지능 활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