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최근 빅데이터,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의 기술 발달과 함께 IT 서비스 분야도 지능형 서비스 도입이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챗봇Chatbot은 IT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기술 중에 하나이다.
IT 서비스 공급자는 자사의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경쟁 서비스보다 더 많은 이용자가 방문하고 활용
되기를 원한다. 이용자 측면에서 보면 기존의 IT 서비스는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기능을 실행해야만 필요한 정보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챗봇은 이용자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이용자의 편의성 부각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콜센터와 같은 많은 인력이 투입되는 상담분야에서 상담인력을 대체하여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챗봇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닝 분야에서도 챗봇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까지는 일반 서비스 분야와 마찬가지로 고객상담 분야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나, 대화형 인터페이스에 챗봇 기술이 접목되면서 실제 학습활동에 활용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본 이슈리포트는 챗봇의 국·내외 활용 사례를 일반 분야와 교육 분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도출된시사점을 바탕으로 이러닝 분야에서 챗봇의 도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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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챗봇과 대화형인터페이스의 이해
1. 챗봇의 개요
Ⅲ. 챗봇의 활용 사례 분석
1. 고객 상담
2. 정보 서비스
3. 마케팅
4. 쇼핑몰
5. 금융
6. 의료
7. 법률
8. 엔터테인먼트
9. 교육
Ⅳ. 이러닝 챗봇 도입 전략
1. 챗봇 도입의 시사점
2. 이러닝 분야 도입 방안
Ⅴ.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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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집필 : 조희석(한글과 컴퓨터)
기획 · 편집 : 계보경, 손정은(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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