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이용 전 가이드라인
- 기기 정보 및 상태 확인하기
- 활용 공간 점검하기
- 위생 점검하기
- 교육용 콘텐츠 선정하기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4. 이용 중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이용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5. 이용 후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Ⅱ.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가이드 라인
1.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사용자 감각 정보의 일체화
- 인터페이스
3. 상태·상황의 식별 기준
4. 편의성 원칙
5. 인터페이스 디자인
- 그래픽 인터페이스(GUI)
- 사운드 인터페이스
6. 컨트롤러(입력장치)
7. 위험성 평가
- 반응식 판단 기준
- 문답식 판단기준
8. 작동 오류
- 명령 · 조작 오류에 따른 분류
- 원인적 분류
9. 조작과 인지부정함
10. 동작범위(플레이 영역)
- 앉는 방식
- 서는 방식
- 움직이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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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연구 책임 : 계보경
공동연구진
- 이승훈(영산대학교)
- 서희진(동명대학교)
- 이동국(충청북도교육정책연구소)
- 이영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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