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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안전 가이드라인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안전 가이드라인

  • 출판번호

    RM 2019-25

  • 저자

    서희전, 이승훈, 이영희, 손정은, 이효정

  • 발행년도

    2019

  • 키워드

    가상현실, VR, 휴먼팩터, 안전

  • 담당부서

    미래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RM 2019-25-1_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pdf  다운로드
    RM 2019-25-2_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_최종.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이용 전 가이드라인 
  - 기기 정보 및 상태 확인하기 
  - 활용 공간 점검하기 
  - 위생 점검하기 
  - 교육용 콘텐츠 선정하기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4. 이용 중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이용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5. 이용 후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Ⅱ.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가이드 라인 
 1.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사용자 감각 정보의 일체화 
  - 인터페이스 
 3. 상태·상황의 식별 기준 
 4. 편의성 원칙 
 5. 인터페이스 디자인 
  - 그래픽 인터페이스(GUI)
  - 사운드 인터페이스 
 6. 컨트롤러(입력장치) 
 7. 위험성 평가 
  - 반응식 판단 기준 
  - 문답식 판단기준 
 8. 작동 오류 
  - 명령 · 조작 오류에 따른 분류 
  - 원인적 분류 
 9. 조작과 인지부정함 
 10. 동작범위(플레이 영역) 
  - 앉는 방식 
  - 서는 방식 
  - 움직이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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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연구 책임 : 계보경 
공동연구진 
 - 이승훈(영산대학교) 
 - 서희진(동명대학교) 
 - 이동국(충청북도교육정책연구소) 
 - 이영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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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서영주
  • 전화053-71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