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이슈리포트

이슈리포트

2022년 초·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분석

2022년 초·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분석

  • 출판번호

    RM 2023-06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3

  • 키워드

    디지털전환;실태조사

  • 담당부서

    AI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01. (표지 + 내지 합본) 2022년 초중등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2. 조사 범위
3. 조사 방법 및 기간
4. 조사 및 분석 내용

Ⅱ. 디지털 전환 현황
1. 학교 디지털교육 전담 인력 운영 현황
2. 디지털교육 전담 실습실 현황
3. 디지털교육 인프라 현황

Ⅲ. 학교 담당자 설문조사 결과
1. 단말기 보관 및 관리 실태
2. 원격교육 운영 실태
3. 온라인 서비스 또는 소프트웨어 활용 실태
4.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 (초등학교)
5.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 (중학교)
6.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 (고등학교)
7. 교사 역량 및 정보 전담 인력 현황
8. 의사소통 방식

Ⅳ. 교사 설문조사 결과
1. 디지털전환 수업 운영 실태
2. 디지털전환 수업 만족도
3. 디지털 기반 학급관리 및 평가
4. 디지털 개인 역량 및 인식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디지털전환 활용 실태 조사지(학교담당자용)
[부록] 디지털전환 활용 실태 조사지(교사용)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신승기(서울교육대학교)
 - 안성훈(경인교육대학교)
 - 강슬기((주)아테나컴퍼니)
 - 심연미(경북대학교)
 - 이정환(성일고등학교)
 - 박다빈(서울연은초등학교)
 - 곽병일(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나라(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기획·검토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