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Ⅱ. AI 활용을 통한 한국어 학습지원 2
1. 인공지능(AI)의 정의 2
2. 인공지능 시장의 규모 2
3. 인공지능 학습 개요 3
4. 한국어 학습을 위한 서비스 유형별 학습도구 4
5. 한국어 학습을 위한 주요 학습플랫폼 분석 6
6. 한국어 학습을 위한 AI기술 적용 대상 선정 8
Ⅲ. AI 챗봇을 통한 한국어 학습 11
1. AI 챗봇 개요 11
2. 국내 언어 교육용 챗봇 개발 현황 12
3. AI챗봇의 성격 및 구현 방안 14
Ⅳ. AI 챗봇을 통한 한국어 학습 설계 도안 15
1.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교재분석 15
2. 대화 시나리오 설계 원리 17
3. 대화 시나리오 구성형태 18
4. AI 챗봇 대화의 설계 25
5. AI 챗봇의 대화 모형구축 29
Ⅴ. 시사점 및 결론 38
참고 문헌 40
부 록 42
표 목 차
<표 1>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학습플랫폼 6
<표 2> 기존 한국어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점 8
<표 3> AI 기술 유형별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 9
<표 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습자의 Borich 요구도 결과 10
<표 5>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단계별 관련 영역 11
<표 6> 국내 언어 교육용 챗봇 현황 12
<표 7> 국립국어원 ‘표준한국어’ 구성을 반영한 콘텐츠 개발(안) 16
<표 8> 초등 1단계 교수요목 19
<표 9> 초등 2단계 교수요목 20
<표 10> 초등 3단계 교수요목 21
<표 11> 초등 4단계 교수요목 22
<표 12> 중등 1단계 교수요목 23
<표 13> 중등 2단계 교수요목 24
<표 14> 주제별 대화응답에 따른 대화처리 절차 27
<표 15> 발화 유도전략에 따른 상황별 피드백 절차 28
<표 16> 초등 1단계 주제 대화 예시 30
<표 17> 초등 2단계 주제 대화 예시 30
<표 18> 초등 3단계 주제 대화 예시 30
<표 19> 초등 4단계 주제 대화 예시 31
<표 20> 중등 1단계 주제 대화 예시 31
<표 21> 중등 2단계 주제 대화 예시 31
<표 22> 시나리오 예시 32
<표 23> 말하기 지시어 예시 과제 발췌 35
<표 24> 대화 연습을 위한 프롬프트 정보 구조 입력 예시 36
그 림 목 차
[그림 1] 다문화학생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로드맵 8
[그림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습자의 Locus 모델 결과 10
[그림 3] 음성대화시스템 프로세스 12
[그림 4] 세종학당 AI 선생님 앱 기술 17
[그림 5] 다문화학생 한국어 말하기 연습 챗봇의 대화 처리 과정 모델 25
[그림 6] ChatGPT를 통한 대화 연습 결과 36
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ㆍ집필
- 이태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기획ㆍ검토
- 성기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부)
- 김아라(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부)
- 박진우(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부)
- 김영미(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부)
- 배수혜(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교육부)
✅ 감수
- 강남욱 (경인교육대학교)
- 김경록 (호서대학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