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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배지의 역량체계, 상호호환성, 법제도 고찰

디지털 배지의 역량체계, 상호호환성, 법제도 고찰

  • 출판번호

    RM 2025-15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디지털배지

  • 담당부서

    데이터표준안심특임팀

  • 원문보기(파일)

    [RM 2025-15] 디지털 배지의 역량체계, 상호호환성, 법제도 고찰.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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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II. 디지털 배지의 개요 3
  1. 자격 증명으로써의 디지털 배지 3

Ⅲ. 디지털 배지와 역량 체계 13
  1. 역량 중심 교육의 확산  13
  2. 국내의 역량과 디지털 배지 도입 사례 23
  3. 해외 디지털 배지와 역량 도입 사례 42

Ⅳ. 디지털 배지 상호운용성 92
  1. 디지털 배지 생태계의 기술적 구조 92
  2. 오픈배지 데이터 모델 93
  3. W3C 검증가능한 자격증명(Verifiable Credential) 데이터 모델 2.0 100
  4. 상호운용성을 위한 사례 검토 121
  5. 종합 129

V. 디지털 배지 지원 정책 130
  1. 소단위 전공과정 운영과 디지털 배지 정책 130
  2. 영국, 디지털 배지 위원회 134
  3. 호주의 국가 수준 마이크로 자격인증 프레임워크 139
  4. Microcred Seeker(Microcredentials Marketplace) 145
  5. 호주, 고등교육에서의 마이크로 자격인증 시범 사업 148

V. 결론 152

참고문헌 155

부록
[부록 1] 오픈배지 관련 표준 및 사례  157
[부록 2] TU 더블린 대학의 디지털 배지 신청서 양식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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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김홍래(춘천교육대학교)
✅ 공동연구자: 이상민(속초 중앙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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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