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이슈리포트

이슈리포트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에서 성별,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DIF)의탐색과 원인 분석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에서 성별,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DIF)의탐색과 원인 분석

  • 출판번호

    RM 2025-08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국가수준

  • 담당부서

    디지털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RM 2025-08]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에서 성별,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DIF)의탐색과 원인 분석.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3
가. 분석 대상 3
나. 측정 도구 4
다. 분석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7
1.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도구 7
2. 차별기능문항 개념 9
3. 차별기능문항 분석 방법 10
가. 로지스틱 회귀분석 11
나. Lord의  검정 12
다. IRT 우도비 검정 12

Ⅲ.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  14
1.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14
가. 초등학교 14
나. 중학교 19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24
가. 초등학교 25
나. 중학교 31
Ⅳ.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37
1. 성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37
가. 초등학교 37
나. 중학교 48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특징 분석 63
가. 초등학교 63
나. 중학교 73

Ⅴ. 결론 및 시사점 81
1. 결론 및 시사점 81
2. 향후 연구 제언 85

참고문헌 86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이현숙 교  수 (건국대학교)
  - 노혜림 연구원 (건국대학교)

✅ 기획 및 제작
  - 최미애 부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서정희 연구위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