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3
가. 분석 대상 3
나. 측정 도구 4
다. 분석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7
1.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도구 7
2. 차별기능문항 개념 9
3. 차별기능문항 분석 방법 10
가. 로지스틱 회귀분석 11
나. Lord의 검정 12
다. IRT 우도비 검정 12
Ⅲ.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 14
1.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14
가. 초등학교 14
나. 중학교 19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24
가. 초등학교 25
나. 중학교 31
Ⅳ.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37
1. 성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37
가. 초등학교 37
나. 중학교 48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특징 분석 63
가. 초등학교 63
나. 중학교 73
Ⅴ. 결론 및 시사점 81
1. 결론 및 시사점 81
2. 향후 연구 제언 85
참고문헌 86
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이현숙 교 수 (건국대학교)
- 노혜림 연구원 (건국대학교)
✅ 기획 및 제작
- 최미애 부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서정희 연구위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