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이슈리포트

이슈리포트

멀티모달 AI 기반 사회정서학습(SEL) 적용 방안

멀티모달 AI 기반 사회정서학습(SEL) 적용 방안

  • 출판번호

    RM 2025-02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사회정서학습;멀티모달;SEL

  • 담당부서

    디지털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RM 2025-02] 멀티모달AI기반 사회정-서학습(SEL)적용방안.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

사회정서학습(SEL)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서를 인식·관리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어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그리고 기술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모달 AI를 활용하여 
교육 현장의 사회정서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와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탐색하였다. 

또한, 멀티모달 AI 기술 활용이 일상화된 미래 환경에서 
학생의 정서 지원과 SEL교육이 이루어지는 사례를 
스토리텔링 형태의 시나리오로 제시하여 현장의 사회정서 교육을 위한 시사점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더보기더보기

목차

Ⅰ. 개 요
  1.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내용
 
Ⅱ.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멀티모달 AI 활용 방안
  1. AI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
  2. 멀티모달 AI의 개념 및 동향
  3.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멀티모달 AI 기술 적용 사례
  4.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멀티모달 AI 기술 요소와 설계 방안
  5.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멀티모달 AI 및 시사점

Ⅲ. 멀티모달 AI 기반 사회정서학습 방안 탐색
  1. 멀티모달 AI 기반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FGI 결과
  2. 멀티모달 AI 기반 사회정서학습 시나리오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향후 과제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진
  - 서경원(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이동국(충북 대금고등학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박선아(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