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

  • 출판번호

    KR 2018-1

  • 연구책임자

    서석민

  • 연구진

    김수영, 강슬기, 구찬동, 이원민

  • 발행년도

    2018

  • 키워드

    sw교육, 연구학교, 효과성

  • 담당부서

    정보교육부

  • 비고

  • 원문보기(파일)

    KR 2018-1_2018년 소프트웨어(SW)교육 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
Ⅰ. 연구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Ⅱ. 연구 내용  
  1. 연구 대상  
  2. 연구기간 및 절차  
  3. 측정도구  

제2장 SW연구학교 운영 현황 분석  15
Ⅰ. SW교육 연구학교 분석 대상  
Ⅱ.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분석 결과  

제3장. SW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32
Ⅰ. SW교육 효과성 조사방식  
Ⅱ. SW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1. 2018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비교 분석  
  2. 2017년도 사전검사 및 2018년도 사후검사 비교 분석  
  3. 2017년도 사후검사 및 2018년도 사후검사 비교 분석  
Ⅲ. SW교육에 대한 학생·교사·학부모 인식 분석  
  1. 공통문항 분석  
  2. 학생  
  3. 교사  
  4. 학부모  

부 록. 통계표  104
[부록1]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106
[부록2]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정답률·· 107
[부록3]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09
[부록4]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8년 사전-사후검사) · 110
[부록5]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8년 사전-사후검사) · 111
[부록6]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 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2
[부록7]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3
[부록8]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 평균·· 115
[부록9]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7사전-18사후검사) · 116
[부록10]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7사전-18사후검사) · 117
[부록11]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118
[부록12]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9
[부록13]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사후검사 평균· 121
[부록14]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7사후-18사후검사) ·· 122
[부록15] SW교육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7사후-18사후검사) ·· 123
[부록16]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124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서 석 민(아테나컴퍼니)
공동연구자
 - 김 수 영(아테나컴퍼니)
 - 강 슬 기(아테나컴퍼니)
 - 구 찬 동(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 원 민(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