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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 출판번호

    CR 2017-6

  • 연구책임자

    김현진

  • 연구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 발행년도

    2017

  • 키워드

    미래학교, 설립, 모델 개발

  • 담당부서

    미래교육연구부

  • 비고

  • 원문보기(파일)

    CR 2017-6_미래학교 설립운영모델 개발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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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포럼)의 의제로 채택되며 본격적으로 회자되기 시작한 ‘제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 등 스마트기술의 등장으로 달라질 교육환경과 미래학교 모델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하였다. 국내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미래학교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다양한 미래학교 모델 발굴을 위해 미래학교 설립·운영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미래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유관기관 보고서 등 문헌을 분석하여 미래학교의 운영요소별 특성, 미래학교의 개념과 유형을 도출하고, 이에 근거하여 국·내외 미래학교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미래학교 운영요소별 아이디어 초안을 도출하였으며, 동시에 도출된 미래학교 운영요소별 아이디어에 대한 학교현장의 인식 분석을 위해 미래학교 관련 학교교육관계자, 교사와 일반 학교의 교육 관계자에게  운영요소별 혁신성과 실행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세부 운영안과 시범적인 학교모델에 적용하였다. 또한 세부 운영안 도출시 기존에 탐색한 미래학교 사례 이외에 관련 학교 혁신 사례들을 추가하여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운영안이 세워지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도출된 요소별 세부 운영안을 적용하여 각 학교급(초등, 고등, 중·고등 통합학교)별 시범적인 미래학교의 운영계획과 운영자로서 교사를 주인공으로 하는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가. 문헌분석을 통한 미래학교 특징·개념과 유형 도출
  미래학교의 개념은 목적과 관점에 따라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첫째, 미래학교는 거시적인 수준(예: 인구, 경제, 사회 및 문화)에서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에 기초하여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미래학교는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에 기초하지만, 이 중에서 중요한 이슈와 아이디어(예: 4차 산업혁명, 21세기 교수학습역량, 첨단기술 등)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미래학교는 미래사회 보다는 현재사회, 그리고 현재 교육의 문제가 해결되는 결과적인 학교의 모습(예: 국내 혁신학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관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첫 번째 개념보다는 두 번째와 세 번째 개념으로서의 미래학교에 초점을 둔다. 즉, 본 연구에서 미래학교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및 기술 환경에 따라, 현재의 공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 관점에서 예측된 공교육의 문제에 대응하고, 더 나아가 미래사회에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고자 현재의 학교 환경 및 기술, 교육 및 조직의 변화가 있는 학교를 의미한다. 
  한편, 변화의 정도에 따라 점진적 변화와 파괴적 변화의 미래학교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점진적 변화의 미래학교란 현재의 법과 제도 하에, 학교장의 재량권 범위에서 변화를 하는 것이며, 변화의 대상에는 학교환경, 교육과정 및 수업, 교사의 역할, 기술 및 인프라 등이 포함된다. 반면, 파괴적 변화의 미래학교란 교실을 포함한 학교건물, 첨단기술, 교육과정 및 수업, 교사의 역할, 기술 등 전반적인 운영 요소에서 교육체제 및 학력인증과 같은 국가 차원에서의 법·제도 또는 관행적으로 운영되는 내용과 다르게 변혁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학교이다. 
  이러한 미래학교의 유형에 따라 학교의 설립과 운영의 내용이 달라질 것이다. 
나. 국·내외 미래학교 실제사례분석 및 시사점 도출
  앞서 이야기한 미래학교의 유형별 실제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점진적 변화 모델의 서울 창덕여자중학교, 점진적 파괴 변화 모델의 미국 Quest to Learn(Q2L), 파괴적 변화 모델의 교실, 학년, 정규수업시간이 없는 스웨덴의 Vittra School(비트라 스쿨)과 학교건물이 없는 온라인 가상캠퍼스 미국의 Minerva School(미네르바 스쿨)을 분석하였다. 학교 운영요소인 비전과 목표,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수업과 평가, 학교의 공간, 기술 인프라, 조직과 교직업무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학교의 사례에서 살펴 본 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는 일반적인 다른 학교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사례에서 살펴 본 학교들은 인재상 외에 학교가 추구하는 수업의 이상적인 모습을 통해 어떻게 인재상에 도달하는지를 보여준다. 
  둘째, 미래학교 사례의 교육과정은 점진적 변화 모델에서부터 파괴적 변화 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점진적 변화 모델은 전통적인 국가중심 교육과정과 시간표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융합 수업을 추가하고 있다. 반면, 파괴적 변화 모델은 학급이나, 학년단위의 시간표가 없으며 개별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점진 파괴적 변화 모델의 사례에서는 융합과정,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즉, 미래학교에서는 획일화된 교육과정을 지양하며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및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21세기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셋째, 미래학교 사례의 공통된 수업의 형태는 프로젝트 수업과 학생의 활발한 참여이다. 변화의 수준에 따라 프로젝트의 기간, 적용 비율, 특성이 다르다. 평가의 측면에서는, 모든 학교가 수행평가, 과정중심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공통점을 보인다. 
  넷째, 미래학교 사례의 학교 건물은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 리모델링 혹은 신축의 여부에 따라 다양하다. 리모델링한 경우, 기존 교실의 모습에 좀 더 창의적인 새로운 공간이 추가되며, 신축의 경우에는 좀 더 유연하고 기존 학교의 틀을 벗어난 건축형태가 많다. 
  다섯째, 미래학교 사례의 기술 인프라는 일반 학교와 비교할 때 그 활용도가 높다.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을 위하여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사용하며 학습자의 비정형/정형 데이터를 수집해 학습분석에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미래학교 설립 시 플랫폼, 학습관리시스템(LMS)와 같은 교수·학습 데이터 저장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미래학교의 조직과 교직업무는 공식적인 측면과 비공식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있는가에 따라 나뉠 수 있다. 공식적인 측면에서는 기존 교사(teachers)와는 다른, 교육 컨설팅을 담당하는 ‘교육관리자(educators)’ 둔다. 비공식적인 측면에서는 기존의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통해 학교운영계획과 수업설계활동을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다. 미래학교 운영요소 및 세부 운영안 도출
  관련 문헌과 사례, 정책, 인식조사 등의 분석을 총 망라하여 미래학교 운영요소별 세부 운영안을 도출하였다. 요소별 세부 운영안마다 고유한 번호체계(예: A.1., B.1.)를 붙여,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모듈식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육의 기본방향,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수업의 방법, 평가에 관한 41개의 운영요소가 V장에 제시되며 기술 인프라, 학교 공간설계, 조직과 교직업무에 관한 25개의 운영요소는 VI장에 제시된다. 

라. 시범적인 미래학교 모델 도출
  앞서 도출한 미래학교 운영요소별 세부 운영안을 토대로 각 학교급(초등, 고등, 중·고등 통합학교)별 시범적인 미래학교의 모델을 개발했으며, 이 학교모델에서는 특정한 요소별 세부 운영안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파괴적 변화의 초등학교 모델은 ‘즐거운 초등학교: 맞춤형 자율교과와 홈스쿨링 연계학기를 통해 세상 밖 학교를 연결하다’를 주제로 한다. 농어촌지역의 소규모 학교 맥락에서 홈스쿨링과 크로스오버러닝에 중점을 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점진-파괴적 변화의 고등학교 모델은 ‘융합으로 세상과 통하는 학교’를 주제로 한다. 중·소도시 학교의 20명 이내 학급(중규모) 맥락이며,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여 역량 중심 융합 교육과정과 맞춤형 진로 설계를 핵심 비전으로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파괴적 변화의 중·고등 통합학교 모델은 역량기준 도달에 따른 진급, 역량중심교육과정 편성·운영, 온라인 학점 이수 및 연구자로서의 교사 상주를 특징으로 한다. 대도시 학교의 20명 이내 학급(중규모) 맥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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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절차 
 5. 기대효과 

Ⅱ.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 
 1. 미래사회의 이해 
 2. 제4차 산업혁명 관점의 미래사회 
 3.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 
 4. 미래학교의 운영 요소별 이해 
 5. 미래학교와 혁신학교의 비교 
 6. 미래학교의 개념과 유형 도출 

Ⅲ. 미래학교의 설립·운영 사례 
 1. 점진적 변화 모델: 창덕여자중학교 
 2. 점진적 파괴 변화 모델 : Quest to Learn(Q2L) 
 3. 파괴적 변화 모델 : Minerva School 
 4 . 파괴적 변화 모델 : Vittra School 
 5. 미래학교 사례의 종합 분석과 시사점 
 
Ⅳ.미래학교 이해관계자 인식 조사 
 1. 조사내용 
 2. 응답자 특성 
 3. 분석 결과 

Ⅴ. 미래학교의 운영요소 : 교육과정과 수업 
 1. 개요 
 2. 교육의 기본방향 
 3. 교육과정의 편성 계획안 
 4. 교육과정의 운영 
 5. 수업의 방법 
 6. 평가 

Ⅵ. 미래학교의 운영요소 : 학습 환경과 조직 
 1. 개요 
 2. 기술 인프라 계획 
 3. 학교 공간설계 
 4. 조직과 교직 업무 

Ⅶ. 미래학교 예시 모델 : 운영요소의 종합 
 1. 개요 
 2. 초등학교: 파괴적 변화 
 3. 고등학교: 점진 - 파괴적 변화 
 4. 중 ‧ 고등 통합학교: 파괴적 변화 
 
Ⅷ. 결론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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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연구책임자 : 김현진(한국교원대학교)
공동연구자 
- 김은영(송원대학교)
- 이은상(창덕여자중학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은환(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 구 조 원
 - 김현영(한국교원대학교)
- 이가영(한국교원대학교)
- 이봉규(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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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