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 출판번호

    CR 2006-13

  • 연구책임자

    한정선

  • 연구진

    고범석, 오정숙, 임현정, 전주성

  • 발행년도

    2006

  • 키워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 기술, 환경, 정보, 지식, 사회, 문화

  • 담당부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 비고

  • 원문보기(파일)

    CR2006-13_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리터러시의 변천 
1. 3Rs 
2. 시각 리터러시 
3. 텔레비전 리터러시 

4. 컴퓨터 리터러시 

5.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6. 정보 리터러시 

7. 정보통신 리터러시 

8. 미디어 리터러시 

9. 디지털 리터러시 

10. 시사점 및 논의 

Ⅲ 국 내외 리터러시 연구 동향

1. 국내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2. 외국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Ⅳ 디지털 리터러시의 범위와 영역 

1.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의 제한점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작적 정의

3.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구성

4.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 지식 및 기술

Ⅴ 제 차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비교 
1.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 교육과정의 개편 
2. 제 차 초 중등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3. 제 차 교육과정의 정보 소양과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비교 
Ⅵ 디지털 리터러시 도구 개발 및 검증 
1. 측정 대상
2. 측정 도구 개발 및 검증 
3. 측정 절차 
4. 자료 분석 방법 
Ⅶ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결과 
1. 단계별 분석 결과 
2. 단계간 등급 분포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1.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제언 
2.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에 대한 제언 
3.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에 대한 제언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한정선(이화여자대학교)
공동연구자
- 오정숙(서강대학교)
- 임현정(이화여자대학교)
- 전주성(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원: 이수나(서강대학교)
과제책임자: 고범석(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