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지식정보

국민과 함께하는 디지털교육 혁신, KERIS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 출판번호

    CR 2006-13

  • 연구책임자

    한정선

  • 연구진

    고범석, 오정숙, 임현정, 전주성

  • 발행년도

    2006

  • 키워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 기술, 환경, 정보, 지식, 사회, 문화

  • 담당부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 비고

  • 원문보기(파일)

    CR2006-13_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리터러시의 변천 
1. 3Rs 
2. 시각 리터러시 
3. 텔레비전 리터러시 

4. 컴퓨터 리터러시 

5.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6. 정보 리터러시 

7. 정보통신 리터러시 

8. 미디어 리터러시 

9. 디지털 리터러시 

10. 시사점 및 논의 

Ⅲ 국 내외 리터러시 연구 동향

1. 국내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2. 외국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Ⅳ 디지털 리터러시의 범위와 영역 

1.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의 제한점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작적 정의

3.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구성

4.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 지식 및 기술

Ⅴ 제 차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비교 
1.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 교육과정의 개편 
2. 제 차 초 중등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3. 제 차 교육과정의 정보 소양과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비교 
Ⅵ 디지털 리터러시 도구 개발 및 검증 
1. 측정 대상
2. 측정 도구 개발 및 검증 
3. 측정 절차 
4. 자료 분석 방법 
Ⅶ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결과 
1. 단계별 분석 결과 
2. 단계간 등급 분포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1.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제언 
2.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에 대한 제언 
3.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에 대한 제언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한정선(이화여자대학교)
공동연구자
- 오정숙(서강대학교)
- 임현정(이화여자대학교)
- 전주성(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원: 이수나(서강대학교)
과제책임자: 고범석(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