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리터러시의 변천
1. 3Rs
2. 시각 리터러시
3. 텔레비전 리터러시
4. 컴퓨터 리터러시
5.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6. 정보 리터러시
7. 정보통신 리터러시
8. 미디어 리터러시
9. 디지털 리터러시
10. 시사점 및 논의
Ⅲ 국 내외 리터러시 연구 동향
1. 국내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2. 외국의 리터러시 연구 현황
Ⅳ 디지털 리터러시의 범위와 영역
1.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의 제한점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작적 정의
3.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구성
4.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 지식 및 기술
Ⅴ 제 차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비교
1.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 교육과정의 개편
2. 제 차 초 중등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3. 제 차 교육과정의 정보 소양과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비교
Ⅵ 디지털 리터러시 도구 개발 및 검증
1. 측정 대상
2. 측정 도구 개발 및 검증
3. 측정 절차
4. 자료 분석 방법
Ⅶ 단계 학년 별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결과
1. 단계별 분석 결과
2. 단계간 등급 분포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1.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제언
2.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에 대한 제언
3.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에 대한 제언
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한정선(이화여자대학교)
공동연구자
- 오정숙(서강대학교)
- 임현정(이화여자대학교)
- 전주성(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원: 이수나(서강대학교)
과제책임자: 고범석(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