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4. 연구방법 6
5. 연구내용 요약 및 절차 8
6. 연구의 기대효과 9
Ⅱ.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11
1.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과 교육 11
2. 민주시민 역량과 교육 36
3. 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사례 분석 43
4. 종합 시사점 61
Ⅲ.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63
1.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프레임워크 63
2. 정규교육과정 적용 방향 72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학습주제사전 80
1. 개요 80
2. 학습주제사전 목차 및 내용 87
Ⅴ.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성취기준 152
1. 개요 152
2.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157
3. 중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184
4.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201
Ⅵ. 정규교과 통합 방안 222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접근성 향상 전략을 통한 수업 부담감 해소 222
2. 체계적 공식적 학습사이트운영을 통한 교사와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동 지원 223
3. 추진체계 구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 실행 224
4. 생애 주기를 고려한 역량 개발 및 학교 급별 교육 연계성 체계화· 225
5.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사 교육 실시(교원전문성 함양) 226
6. 학습자 기본 소양으로서의 디지털리터러시 함양(학교-가정-지역 연계) · 227
Ⅶ. 결론 및 제언 229
1. 연구 의의 229
2. 제언 229
참 고 문 헌 231
부 록 237
[부록 1] 전문가 검토 문항 237
[부록 2] 현장교사 대상 형성평가지 240
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 김현진(한국교원대학교)
공동연구자
- 김현영(한국교원대학교)
- 김은영(송원대학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 구 조 원
- 류향승(한국교원대학교)
- 김보윤(한국교원대학교)
- 박희락(한국교원대학교)
연구협력관 : 장은주(교육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