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 출판번호

    KR 2019-4

  • 연구책임자

    김현진

  • 연구진

    김현영, 김은영, 최미애

  • 발행년도

    2019

  • 키워드

    미디어 리터러시, 민주시민육성, 교육 방안

  • 담당부서

    미래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KR 2019-4_민주시민육성을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1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4. 연구방법 6
 5. 연구내용 요약 및 절차 8
 6. 연구의 기대효과  9

Ⅱ.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11
 1.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과 교육  11
 2. 민주시민 역량과 교육 36
 3. 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사례 분석 43
 4. 종합 시사점  61

Ⅲ.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63
 1.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프레임워크 63
 2. 정규교육과정 적용 방향 72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학습주제사전 80
 1. 개요 80
 2. 학습주제사전 목차 및 내용  87

Ⅴ.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계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성취기준 152
 1. 개요 152
 2.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157
 3. 중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184
 4.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성취기준 201

Ⅵ. 정규교과 통합 방안 222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접근성 향상 전략을 통한 수업 부담감 해소 222
 2. 체계적 공식적 학습사이트운영을 통한 교사와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동 지원 223
 3. 추진체계 구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 실행 224
 4. 생애 주기를 고려한 역량 개발 및 학교 급별 교육 연계성 체계화· 225
 5.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사 교육 실시(교원전문성 함양)  226
 6. 학습자 기본 소양으로서의 디지털리터러시 함양(학교-가정-지역 연계) · 227

Ⅶ. 결론 및 제언 229
 1. 연구 의의 229
 2. 제언 229

참 고 문 헌 231

부 록 237
[부록 1] 전문가 검토 문항 237
[부록 2] 현장교사 대상 형성평가지 240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 김현진(한국교원대학교)
공동연구자 
 - 김현영(한국교원대학교)
 - 김은영(송원대학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 구 조 원 
 - 류향승(한국교원대학교)
 - 김보윤(한국교원대학교)
 - 박희락(한국교원대학교)
연구협력관 : 장은주(교육부)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