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19년 국가수준 초·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2019년 국가수준 초·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 출판번호

    KR 2019-6

  • 연구책임자

    이현숙

  • 연구진

    김수환, 이운지, 김한성

  • 발행년도

    2019

  • 키워드

    디지털리터러시, 초중학생, 역량

  • 담당부서

    미래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KR 2019-6_2019 디지털리터러시 연구보고서.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요 약 ·············································································································i
Ⅰ. 서 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6 
 3. 연구 방법  32
Ⅱ.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분석  34 
 1.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유사 개념  34 
 2. 디지털 리터러시 정의와 구성에 관한 최신 동향  37
 3.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연구  44
Ⅲ.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48 
 1. 2019년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48 
  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구성요소 및 내용영역48 
  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기준  49 
 2. 2019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개선 51 
  가. 2018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검토 및 수정·보완  51 
  나.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신규문항 개발  54
  다.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예비검사 분석 결과  58 
  라. 2019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구성  61 
 3.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시스템 개선  64
Ⅳ.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실시 개요 및 분석 결과  66 
 1. 2019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실시 개요  66 
  가. 본검사 표집 설계 및 표집 절차  66
  나. 본검사 실시 방법 및 절차  72 
 2.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74 
  가.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74
  나.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76 
 3.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기초 분석 결과 77 
  가. 전체 집단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78 
  나.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84 
  다.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91 
  라. 지역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97 
  마. 정보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05 
  바.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30 
 4.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기초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3
Ⅴ. 2018-2019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비교  148 
 1. 시계열 분석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동등화  148 
  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동등화 결과 149
  나.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수준 분할점수  151 
 2. 2018-2019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52 
  가. 전체 집단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52 
  나.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56 
  다.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63 
  라. 지역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68 
  마. 정보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177 
 3. 2018-2019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분석 결과 요약 및 시 사점 189
Ⅵ.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 기초 분석 결과  191 
 1. 학생 설문 분석 결과  191
   가. 가정 내 컴퓨터·디지털 기기 첫 사용 경험 시기 191 
  나. 학교 내 컴퓨터·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93 
  다. 학교 밖 장소에서의 컴퓨터·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95 
  라. 학교 밖 장소에서의 컴퓨터·디지털 관련 활동  196 
  마. 학교 밖 장소에서의 컴퓨터·디지털 기기 활용  197 
  바. ICT 흥미와 도구적 동기  198 
  사. ICT 활용 효능감 200 
 2. 교사 설문 분석 결과  202 
  가.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202 
  나. 중학교 표집학교의 정보교과 개설현황  204 
  다. 교사의 수업 중 ICT 활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  206 
  라. 교사의 디지털 교육 관련 전문성 기여 활동 경험  207 
  마. 교사의 디지털 교육 관련 연수 경험  208 
  바. 주당 교사의 디지털 관련 교육 횟수  210 
  사. 교사의 ICT 활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  212 
  아. 교사의 ICT 활용 효능감  214 
  자. 교사의 ICT 활용 정도 215
  차.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참여학급을 대상으로 한 교사의 ICT 활용 216 
  카. 학교 내 ICT 환경  218 
  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219 
 3. 2019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 기초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21
Ⅶ. 논의 및 결론  224 
 1. 논의  224 
 2. 결론 및 제언  228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