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 학습 환경 연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 학습 환경 연구

  • 출판번호

    RR 2021-3

  • 연구책임자

    임철일

  • 연구진

    계보경, 최미애, 이웅기, 이재홍, 배유진, 송유경, 정혜원

  • 발행년도

    2021

  • 키워드

    스마트학습환경, 언택트, 비대면, 스마트학교

  • 담당부서

    글로벌정책연구부

  • 원문보기(파일)

    RR 2021-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습 환경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4. 기대효과
  5.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스마트 학습 환경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 학습 환경

Ⅲ. 연구 결과
  1. 문헌 분석을 통한 스마트 학습 환경의 초기 구성 요소
  2. 해외 스마트 학습 환경 정책 분석
  3. 국내외 스마트 학습 환경 사례 분석
  4. 스마트 학습 환경 구성요소와 프레임워크
  5. 스마트 학습 환경 프레임워크의 타당성
  6. 스마트학교 모델

Ⅳ. 정책적 제언
  1. 스마트 인프라 환경 조성
  2. 자율적인 에듀테크 활용 환경 조성
  3. 학습 데이터 활용 환경 조성
  4. 블렌디드 및 하이브리드 학습 운영 환경 조성
 
참고문헌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임철일(서울대학교)

공동연구자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원
이웅기(서울대학교)
이재홍(서울대학교)
배유진(서울대학교)
송유경(서울대학교)
정혜원(서울대학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