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 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4.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뉴딜과 교육자치
2. 에듀테크와 교육의 디지털 전환
3. 2022 국가교육과정 개편 논의
4.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5. 코로나19와 교육체제 전환
6. 시사점
Ⅲ. 교육정보화 현황 진단
1. 학령인구감소와 학습복지
2. 디지털인프라 현황
3. 학교 내 디지털 활용
4.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5. 원격교육 실태
6. 분석 결과 및 시사점
Ⅳ. 미래교육 인식조사
1. 조사 개요
2. 원격수업 진단: 교직원
3. 원격수업 경험: 학생과 학부모
4.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5. 디지털 전환과 미래교육
6. 포용적 미래교육 거버넌스
7. 학교체제 디지털 전환의 원칙
8. 분석 결과 및 시사점
Ⅴ. 결론 : 포용적 미래교육 거버넌스
1. 디지털 전환의 포용적 접근
2. 포용적 미래교육 거버넌스
3. 단위별 교육거버넌스 모형과 과제
4. 미래교육 거버넌스의 성공적인 운영 전략
참고문헌
부 록
더보기
저자소개
과제 책임자 : 장시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책임자 : 이두휴(전남대학교)
공동연구자 : 오승용(한국거버넌스학회)
송승훈(한국거버넌스학회)
연구보조원 : 김준호(한국거버넌스학회)
도움 주신 분들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권호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김민수 (전라남도교육청)
김옥희 (광주광역시교육청)
김은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박상현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박태주 (㈜은성트래시스)
서 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이준희 (강원도교육연구원)
이태상 (상지대학교)
장시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민석 (대전광역시의회)
정재균 ((전)전북교육정책연구소)
조윤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주문희 (광주광역시교육청)
최환영 (인천광역시교육청)
한은숙 (한국현대사회연구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