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지식정보

국민과 함께하는 디지털교육 혁신, KERIS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 출판번호

    CR 2023-1

  • 연구책임자

    김진숙

  • 연구진

    김묘은, 박일준, 배현순, 이지은, 임동신, 임지영, 홍선주

  • 발행년도

    2023

  • 키워드

    교육과정,디지털리터러시,가이드라인

  • 담당부서

    글로벌정책연구부

  • 원문보기(파일)

    [보고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본격적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에 앞서 1차적으로 2015 교육과정과 연계된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된 디지털 소양(Digital lteracy)의 개념을 구조화하고, 2022 개정 정보과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교육부 외, 2022.12.31)에서 도출된 디지털 리터러시 내용 체계의 대영역, 세부 요소 내용 등을 학습 요소와 수행 기대로 구체화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의 교과 연계를 기반으로, 교과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향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정립, 교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내용 기준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경험 및 교수학습 사례 분석과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안 수립을 연구 내용으로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한 기본 연구 방법으로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도출을 위한 문헌 분석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현장 교사 심층면담(FGI)과 월드카페테리아 형식의 전문가 워크숍 등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더보기더보기

목차

요 약.......ⅰ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3
3. 연구 방법.......4
4. 기대 효과.......5

Ⅱ.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정립.......6
1.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선행연구 분석.......6
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 동향 분석.......22
3.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타당화.......38
4.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수립.......71

Ⅲ. 교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체계 연계.......78
1. 교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리터러시 연계 방향 수립.......78
2. 교과별,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요소 연계 분석.......83
3.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 요소별 교과 맵핑(mapping).......167

Ⅳ. 디지털 리터러시 경험 분석.......186
1. 경험 분석 개요.......186
2. 경험 분석 결과.......187

Ⅴ.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학습 사례 분석 200
1.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사례 분석 개요 200
2. 국내·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사례 분석 결과 204
3. 수업 사례 분석 결과 243

Ⅵ.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안.......246
1.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운영 방향.......246
2.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및 설계 전략 탐색.......253
3. 교과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설계 예시.......260

Ⅶ. 요약 및 제언.......267
1. 요약 및 결론.......267
2. 제언.......285

참고 문헌.......288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연구 책임자 : 김진숙(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 연구자 : 김묘은(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박일준(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교), 배현순(중앙대학교), 이지은(경북대학교), 임동신(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임지영(서울여자간호대학교), 홍선주(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조원 : 조영심(연세대학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