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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 인증 체계 구축 방안 연구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 인증 체계 구축 방안 연구

  • 출판번호

    CR 2023-04

  • 연구책임자

    김용

  • 연구진

    김자미, 우호성, 이대현, 김민영, 김혜진, 양혜지

  • 발행년도

    2023

  • 키워드

    에듀테크,인증체계

  • 담당부서

    글로벌에듀테크부

  • 원문보기(파일)

    증거기반_에듀테크평가인증체계 구축 방안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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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은 교육 환경과 교육 방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에듀테크가 등장하고 있고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플랫폼 중심의 다양한 교육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교육정보화 초기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시디롬 또는 웹 기반 서비스에서 제공되었다면 현재의 에듀테크 도구들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는 물론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정보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해진 에듀테크 도구들은 향후 학교 교육현장에 보급 및 활용이 증가 및 확산이 예상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의 선택권확대 및 효과적인 활용을 보장하려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에듀테크 도구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 활용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일 방안이 강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최적의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인증 체계 구축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관련 문헌 및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평가인증을 위한 평가 준거 등 평가인증 체계 개발, 평가인증 시스템 설계, 정책 제언의 연구 내용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5단계의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1단계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진의 인증체계 및 준거에 대한 초안 마련, 2단계는 연구진의 초안을 기반으로 전문가의 의견수렴, 3단계는 의견수렴에 관한 내용을 기반으로 개선안 도출, 4단계는 3단계에서 도출된 안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5단계는 학교 현장의 의견을 분석하고, 전문가와 연구진의 의견수렴을 통해 최종안을 확정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에듀테크에 대한 평가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수립을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인증체계 구축의 관점을 정립하고, 각 관점에 따라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요소들을 정의하였다. 에듀테크 평가 인증체계 구축전략의 관점은 관련 문헌 분석, 전문가 의견수렴, 현장 적합성 검토 등을 통해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상을 통해 정립된 인증체계 구축전략을 위한 관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에듀테크에 대한 정의, 실증기반 인증과 증거기반 인증의 구분, 산업 규제와 진흥 및 확산의 관점, 그리고 에듀테크 인증 유형의 구분 등이다.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에듀테크 인증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요구되는 에듀테크에 대한 정의, 에듀테크 유형의 구분, 실증기반의 인증과 증거기반에 대한 용어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크(도구, 제품)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학습자, 교수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등)의 특성에 맞는 지원에 도움이 되는 IT 신기술을 적용하여 개발된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에듀테크 유형을 ‘HW형’, ‘HW+콘텐츠형’, ‘콘텐츠형’, ‘SW형’으로 구분하였다.
에듀테크 인증체계는 기업의 관점에서는 규제보다는 에듀테크의 활성화를 위해 요구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과 학교 현장에서는 에듀테크 제품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두 가지의 관점을 고려하여 단기적으로 실증기반의 인증을 진행하고, 중기적 관점에서 실증기반이 완성된 이후라면 증거기반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의견이 수렴되었다.
평가인증을 하기 위한 평가 준거의 평가영역은 
‘기술 인증(TA)’과 ‘사용성 인증(UA)’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기술 인증은 에듀테크 제품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기술적 특징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사용성 인증은 에듀테크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제품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지에 대한 것이다. 즉, 사용자 편의성의 관점을 고려하였다. 
둘째, 평가지표는 기술인증에서 5개, 사용성 인증에서 7개이다. 이 중 목적성, 지속가능성 등은 기술인증과 사용성 인증에서 공통되는 지표이기도 하다.
셋째, 평가 문항은 각 평가지표별로 2∼4개로 구성되었다. 전체 문항 수는 33개이며 ‘기술 인증(TA)’의 13개, ‘사용성 인증(UA)’ 20개이다. 
에듀테크 인증평가 준거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준거의 타당성 검토과정에는 에듀테크 관련 시도교육청 전문가와 교사가 참여하였다.
이후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해 KANO 분석을 수행하였다. 현장 적합성 검토에는 현직 교사 30명(초등학교 16명, 중학교 10명, 고등학교 4명)이 참여하였고 의사 결정을 위해 전문가 검토를 1회 더 진행하였다. 평가 준거 최종안은 기술 영역은 평가지표 5개(목적성, 편의성, 지속가능성, 무결성/안정성, 접근성), 평가 문항 13개 그리고 사용성 영역에는 평가지표 7개(목적성, 활용성, 기능성, 호환성, 지속가능성, 무결성/보안성, 윤리성), 평가 문항 20개로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각 에듀테크 유형별 평가 문항이 구성되었다.
에듀테크 평가인증 운영방안은 현재 운영 중인 에듀테크 소프트랩과의 연계를 고려하였다.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인증 체계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관련 데이터 수집을 위한 기간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초기 에듀테크 평가인증은 실증기반의 평가인증을 수행한다. 이후 평가인증된 에듀테크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학생, 교사, 학부모 등 사용자에게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뒤 재인증 시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인증을 수행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최초 인증 후 인증의 유효 기간을 3년으로 하고 유효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증거기반의 에듀테크 평가를 수행 후 그 결과에 따라 인증 여부를 부여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가인증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이 요구된다. 평가인증 시스템 구축 운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중앙형 방식과 각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시스템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공유하는 분산형을 고려할 수 있다. 데이터의 수집, 관리, 분석, 공유 측면에서는 중앙형 방식이 효율적이다. 만약 평가인증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할 경우 증거기반 평가인증에 대한 데이터 수집은 사실상 어려우며 기존 방식인 실증기반 평가인증 체계를 운영해야 한다.
효율적인 평가인증 체계 운영을 위해서는 관련 위원회, 평가단 등 운영 조직이 필요하다. 특히 평가단 및 모니터링단의 역량은 에듀테크 평가인증의 정확한 평가와 관련되므로 이들에 대한 역량 강화와 질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에듀테크 평가인증을 수행하는 평가단 및 모니터링단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 운영하되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의 협업을 통해 역량 강화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에듀테크 평가인증 체계의 법적 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이러닝(전자학습)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기반으로 운영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다만 2015년 품질관리 관련 내용 조항이 삭제된 점을 고려할 때 에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등 제20조에 제시한 “이러닝센터” 역할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
에듀테크 평가인증 시스템은 인증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에듀테크 사용자, 학교, 교육청 등에서 제공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데이터가 관리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증거기반 품질인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시하였다.
지속 가능한 증거기반 에듀테크 평가인증체계가 안정적으로 도입되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향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지속적인 행·재정 지원과 일관된 정책 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에듀테크 품질인증 체계가 에듀테크 분야의 규제가 아니라 육성, 진흥이라는 목적성을 산업계와 인식을 같이 해야 한다. 셋째, 에듀테크 인증 기업에 어떤 인센티브를 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넷째, 에듀테크 품질인증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다. 다섯째, 품질인증단의 역량개발과 질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최초 인증된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재인증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일곱째, 특수학교, 다문화 교육 등 특수 목적 대상 학생 교육에 필요한 에듀테크 제품도 확대 고려해야 한다. 여덟째, 유사 사업 및 타 부처 사업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주요 후속연구로는 증거기반 에듀테크 품질인증 체계 안정화를 위한 방안 연구, 인증된 제품을 관리, 검색, 시스템 간 정보공유를 위한 메타데이터와 분류체계 연구, 평가단 등 평가 관련 인력의 역량 개발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수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평가인증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양질의 에듀테크 도구들이 개발될 수 있는 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기존의 전문가 소수에 의한 평가가 아닌 에듀테크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증거기반 평가인증 체계 도입은 에듀테크에 대한 신뢰성은 물론 질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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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내용 및 방법  
4. 용어 정의    


Ⅱ. 국내외 에듀테크 평가인증 관련 연구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3. 시사점    


Ⅲ. 에듀테크 평가인증 준거 개발절차 및 내용  
1. 에듀테크 평가 준거(안) 개발절차
2. 인증체제 구축을 위한 의견수렴
3. 인증평가 준거를 위한 의견수렴

Ⅳ. 에듀테크 평가 인증체계 구축 방안    
1. 에듀테크 평가 인증체계 구축전략의 관점
2. 에듀테크 제품이나 도구의 평가 준거(안)
3. 에듀테크 평가인증 프로세스 및 운영방안
4. 에듀테크 평가인증 시스템 설계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부록 1] 인증체제 구축 방안 수립을 위한 서면 자문서
[부록 2] 평가지표 및 평가문항 검토를 위한 도구
[부록 3] 평가인증 준거(안) KANO 설문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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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연구책임자 : 김  용(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동연구자 : 김자미(고려대학교), 우호성(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대현(㈜인튜브)
연구보조원 : 김민영(㈜테크빌), 김혜진(경인중), 양혜지(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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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