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의 내용 및 범위는 첫째, 원격대학 기관평가인증제도의 확립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이며, 둘째, 원격대학 기관평가인증 운영 방법의 개발이다. 본 연구의 연구 절차 및 방법은 첫째, 1주기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지표,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지표, 미국과 영국의 고등교육 및 원격교육 평가지표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연구진이 문헌연구를 통해 2주기 원격대학 기관평가인증 평가지표와 평가운영방안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셋째, 평가지표 초안에 대해 전문가 자문협의회의 FGI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넷째, 평가지표 초안에 대해 공문을 통해 원격대학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다섯째, 이러한 과정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최종 평가지표 및 평가운영방안을 도출하였다.
더보기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3. 연구 절차 및 방법 3
Ⅱ. 선행연구 및 사례 고찰 7
1. 1주기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지표 7
2. 국내 대학 평가지표 13
3. 해외 대학 및 원격교육 평가지표 32
Ⅲ. 연구결과 78
1. 2주기 기관평가인증 지표 초안 78
2. 전문가 자문협의회 FGI 결과 93
3. 원격대학 의견수렴 결과 105
Ⅳ. 결론 111
1. 2주기 기관평가인증 지표 최종안 111
2. 기관평가인증 시행방안 118
참고 문헌 123
Abstract 125
부 록 130
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 정감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공동연구자 : 장은정 교수(동덕여자대학교), 권성연 교수(중부대학교), 임상훈 교수(금오공과대학교), 이수지 책임연구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수연 선임연구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연구보조원 : 이미정(인하대학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