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
3. 연구 방법 ................................................................................... 3
4. 연구 결과 활용방안 ................................................................. 3
Ⅱ. 현황 조사 및 사례 분석 ........................................................ 4
1. 국내·외 비정형데이터 가명처리 관련 법제도, 정책, 선행연구 등 현황조사∙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4
2. 교육분야 비정형데이터 유형별 활용 사례 분석 ............ 30
Ⅲ. 교육분야 비정형데이터 유형별 가명처리 방안 및 공통기준 마련 .60
1. 유형별 가명처리 시 쟁점사항 분석 및 가명처리 방안 마련...60
2. 유형별 가명처리 공통(일반) 기준 및 원칙 마련 ........... 69
Ⅳ. 사례별 가명처리 시나리오 및 가이드라인 개정안 마련 .... 89
1. 가이드라인 개정(안) - 사례별 가명처리 시나리오 포함 89
2. 향후 정책적 제언 ................................................................... 115
Ⅴ. 결론 및 제언 ........................................................................ 116
참고 문헌 .................................................................................. 117
Abstract ................................................................................... 118
부 록 .................................................................................... 120
[첨부 1] 사례별 가명처리 시나리오 Ⅰ
[첨부 2] 사례별 가명처리 시나리오 Ⅱ
[첨부 3] 사례별 가명처리 시나리오 Ⅲ
[첨부 4] 학교급별 교육분야 비정형데이터 유형별 활용 현황 또는 사례 조사를 위한 외부 전문가 자문 시행 결과
[첨부 5] 비정형데이터 가명처리 기술 및 예시
[첨부 6] 비정형데이터 가명처리 관련 선행연구 결과
더보기
저자소개
연구책임자: 김기태(유피에스데이터(주))
공동연구자: 김순석(한라대학교)
서정희(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은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양우(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우진(유피에스데이터(주))
과제책임자: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