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 디지털 교육 종단연구 설계 및 실행방안 연구

한국 디지털 교육 종단연구 설계 및 실행방안 연구

  • 출판번호

    RR 2025-01

  • 연구책임자

    박현정, 정광훈

  • 연구진

    길혜지, 정동욱, 조영환, 임철일, 최미애, 서정희, 김은지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한국디지털교육;종단연구

  • 담당부서

    디지털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RR 202-01] 한국 디지털교육 종단 설계 및 실행방안 연구보고서_F(웹용).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요 약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4

Ⅱ. 선행연구 분석  6
1. 교육 관련 국내ㆍ외 종단연구 6
2. 디지털 교육 관련 국내ㆍ외 대규모 조사 연구 20
3. 교수ㆍ학습 관련 비디오 연구 29
4. 정책 성과 분석을 위한 교육분야 대규모 실험연구  35

Ⅲ.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43
1. 연구모형 43
2. 조사설계 59

Ⅳ. 설문 개발 68
1. 학교용 설문 68
2. 교사용 설문 74
3. 학생용 설문 93
4. 학부모용 설문 113


Ⅴ. 연구 요약 및 제언 116
1. 연구요약 116
2. 제언 118

참고 문헌 122

Abstract 133

부록 136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박현정(서울대학교) / 정광훈(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공동연구자
   - 길혜지(충북대학교)
   - 정동욱(서울대학교)
   - 조영환(서울대학교)
   - 임철일(서울대학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서정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은지(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연구조원
   - 백수진(서울대학교)
   - 이보미(서울대학교)
   - 박지용(서울대학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