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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 연구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 연구

  • 출판번호

    CR 2024-8

  • 연구책임자

    배상훈

  • 연구진

    전혜림, 박보경, 전수빈, 조은원, 한송이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디지털 배지, 학습사회, 디지털 크레덴셜, 학습자 지갑

  • 담당부서

    데이터표준안심특임팀

  • 원문보기(파일)

    [CR 2024-08]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 연구.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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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서론 
디지털 전환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와 산업 전반에서 학습과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전통적인 교육 인증 체계는 기술의 발전과 경제적 구조 변화에 따라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습자의 다양한 성과와 역량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증명이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 배지는 학습자의 기술과 지식을 디지털 형태로 인증하며, 기존의 종이 기반 인증서가 가지는 보안성과 활용성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배지는 단순한 성취 인증을 넘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경험을 투명하게 보여주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며, 고용 시장에서 활용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배지를 성공적으로 도입, 활용할 수 있는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통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준 운영 체계로서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디지털 배지 생태계 구축을 포함한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과 국내외 사례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표적집단면접(FGI)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첫째, 디지털 배지 관련 학술자료, 정책 자료, 언론보도 자료, 관련 기관의 디지털 배지 포럼 자료 등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학습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배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탐색하였다. 둘째, 디지털 배지의 활용 현황과 운영 방안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다양한 기관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국내에서는 직업계고, 대학, 평생교육기관, 민간 직업 훈련 기관을 포함하여 디지털 배지를 도입한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해외 주요 국가별 운영 현황을 탐색하였다. 셋째, 디지털 배지의 운영 모델(이론 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과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을 위해 기관 담당자 및 정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IPA(중요도-실행도 분석)와 The Locus for Focus Model, Borich 계수를 활용해 개선이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고, 실질적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넷째,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을 수행하여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의 타당성과 실행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디지털 배지와 관련한 쟁점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였다. 

○ 디지털 배지 선행연구 및 동향 분석
국내외 디지털 배지 활용 사례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국내에서는 직업계고와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비교과 활동과 특정 역량을 인증하기 위해 디지털 배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학위 외에 마이크로 디그리와 같은 프로그램을 디지털 배지로 인증하는 시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해외 사례로는 단발성 배지(standalone)보다는 결합성(stacking)배지로 변화하는 추세이며, 교육과-교육을 연계한 통합 관리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습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학습자 간 신뢰를 형성하고 고용 시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문헌 분석과 사례 조사 등을 종합하여 이론 모델을 구축하고, 설문조사와 해외 운영 모델 비교, 전문가 검토 등 3단계 검증 절차를 통해 최종 운영 모델을 개발하였다. 해당 모델은 ‘도입 논의, 기반 구축, 기획, 운영, 활용, 질 관리, 확산’ 등 7개 영역과 절차로 구성되었다. ‘도입 논의’ 단계에는 기관장의 의지와 리더십을 토대로 조직 내에 디지털 배지 도입에 대한 목적 설정 및 공유하고, 실제 도입을 위한 사전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포함된다. ‘기반 구축’ 단계에서는 디지털 배지 발급 관련 지침 및 운영을 총괄하는 기관에 대한 조직 구축과 배지의 지속가능성과 자생력을 담보하기 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 ‘기획’ 단계에서는 디지털 배지 발급 및 지원을 위한 ‘운영 계획 수립’, 배지 디자인부터 발급 프로세스, 비용 등의 의사결정을 포함한 ‘발급 플랫폼 기업 선정’, 디지털 배지 발급과 관련하여 자체적으로 ‘발급기준 및 절차 마련’하는 것이 포함된다. ‘운영’ 단계는 해당 기관에서 실제 디지털 배지 발급을 위한 운영 요건을 제시한 것으로 ‘홍보 및 인식 확대’, ‘교육과정 운영 및 이수’, ‘배지 발급 및 수령’으로 구성된다. ‘활용’ 단계는 발급․수령된 디지털 배지를 대학에서 활용하는 것으로서, ‘프로그램 질 관리’와 ‘학습성과 관리’, ‘보상 제공’으로 구분된다. ‘질 관리’ 단계에서는 발급 및 수령 비율, 만족도,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운영 현황 진단 및 평가’와 발급된 배지의 실제적 가치를 검증하는 ‘활용도 분석’, 그리고 전담 부서 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담당자 역량 강화’가 수행된다. 마지막으로 ‘확산’ 단계의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은 디지털 배지 대·내외적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요인이다. 

○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기 위하여 디지털 배지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이에따른 주체별 역할을 도출하였다. 종합 분석 결과, 첫째, 디지털 배지에 대한 낮은 인식과 이해가 주요 쟁점으로 확인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배지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구성원의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는 배지의 교육적 의미와 활용에 대한 인식개선이 요구되며, 발행기관에서는 배지의 도입 목적을 규정하고 구성원에게 공유해야 한다. 또한, 발급 플랫폼 기업에서는 발행기관 대상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 기업에서는 인사 및 교육훈련 담당자의 디지털 배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도 정책 홍보와 지속적인 인식개선 활동을 통해 디지털 배지 의미와 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 둘째, 배지 운영 기관별 양적, 질적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준이 정립되고, 국제 표준을 준수하여 글로벌 통용성을 확보되어야 한다. 이때 발급 플랫폼 기업과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발급 플랫폼 기업에서는 글로컬 통용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하며, 정부에서는 디지털 배지 표준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제시해야한다. 셋째, 저조한 디지털 배지 수령 및 활용을 위해서는 디지털 배지에 대한 수요자의 적극적 활용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디지털 배지를 활용한 자신의 학습이력을 구축하고, 기업에서는 채용 프로세스, HRD, HRM에 디지털 배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개별 부서의 하위 사업으로 추진됨에 따라 전담 조직 및 인력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 인력 등 체계적인 운영 기반 마련이 요구된다. 발행기관 차원에서는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성원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발급 플랫폼 기업은 발행기관 대상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현재 디지털 배지 운영은 질 관리보다 양적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교육적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질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발행기관에서는 대상 프로그램 발굴 및 프로그램 차원의 질 관리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차원에서는 디지털 배지 발행기관 인증 체제를 마련하여 디지털 배지 신뢰성 확보를 위한 관리·감독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여섯째, 디지털 배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 부재함에 따라 사용자 친화적 통합관리(지갑)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이룰 위해 학습자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축적 및 활용, 발행기관에서는 디지털 배지 수령 통합 시스템 구축, 발급 플랫폼은 사용자 친화적 플랫폼을 개발하여 이를 확대해야한다. 정부는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여 부처별 산재한 전자지갑 시스템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사용자의 편리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 수준의 정책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분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배지 정책의 연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련 기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디지털 배지는 ‘학습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정책적 수단으로서, 학위를 넘어 개인 차원의 학습 경험과 성취를 국제적으로 통용시킬 수 있는 제도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배지의 표준화된 운영 체계와 기술적 기반이 필수적이며, 정부와 민간 부문이 협력하여 디지털 배지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과 생태계 기반 활성화 방안은 디지털 배지의 실용적 가치를 넘어 교육적 효용성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디지털 배지가 학습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인증하며,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는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제도적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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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과 범위 9
        3. 연구 방법 13

 Ⅱ. 디지털 배지 관련 선행연구 20
        1. 디지털 배지: 개념 및 교육적 의미  20
        2. 주요 관련 용어 및 개념  21
        3. 관련 선행연구 30
        4. 소결 및 시사점 38

 III. 디지털 배지 관련 국내외 동향 40
        1. 국내 동향 40
        2. 해외 동향 49
        3. 소결 및 시사점  62

 Ⅳ. 디지털 배지 운영 사례와 시사점 64
        1. 직업계 고등학교 64
        2. 전문대학  76 
        3. 대학  90
        4. 평생교육기관  114

 Ⅴ. 기관 차원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 128
        1. 이론 모델 128
        2. 이론 모델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3
        3. ‘디지털 배지 운영 모델’ : 최종 모델과 구성 요소 142

 Ⅵ. 국가 차원 디지털 배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 153
        1. 주요 문제 및 쟁점  153
        2. 국가 차원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 182

 참고 문헌  202

 Abstract  214

 부록 1. 기관 면담조사를 위한 질문지  220
 부록 2. 설문조사 질문지  222
 부록 3. 전문가협의회 질문지  235
 부록 4. 디지털 배지 운영 가이드북  238
 부록 5. 디지털 배지 활성화 방안 연구 발표자료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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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배상훈(성균관대학교)
✅ 공동연구자: 전혜림(성균관대학교), 박보경(성균관대학교), 전수빈(성균관대학교), 조은원(한양대학교 ERICA), 한송이(세명대학교)
✅ 연구조원: 박다슬(성균관대학교), 강나연(성균관대학교), 이지안(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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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