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23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성과 분석 보고서

2023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성과 분석 보고서

  • 출판번호

    CR 2024-17

  • 연구책임자

    김상운

  • 연구진

    여승현, 김경리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선도학교;디지털기반교육혁신

  • 담당부서

    교원역량개발부

  • 원문보기(파일)

    [CR 2024-17] 2023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성과 분석 보고서.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사업 개요 - 6
  1. 사업 추진 경과 - 6
  2. 사업 주요 내용 - 7

Ⅲ. 이론적 배경 - 10
  1. 디지털 교육 개념 - 10
  2. 디지털 교육 체제 전환 - 15
  3. 디지털 기반 교육 체제에서의 교육적 효과 - 23

Ⅳ.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 보고서 분석 - 27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일반 현황 - 27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AI 코스웨어 운영 현황 - 36
  3.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혁신 운영 우수사례 - 42

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사 인식 및 만족도 조사 - 74
  1. 응답자 특성 -74
  2. 디지털 선도학교 경험 분석 - 77
  3. 2023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의 인식변화 - 84
  4. 디지털 선도학교의 만족도 - 91
  5. 디지털 선도학교 개선점 분석 - 93
  6. 터치교사단 양성연수 참여 여부에 따른 선도학교 인식 변화 및 만족도 차이 분석 - 99
  7. 디지털 선도학교에 대한 기타 의견 - 107

Ⅵ. 결론 및 시사점 - 109
  1. 결론 - 109
  2. 시사점 및 제언 - 117

참고 문헌 - 121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 김상운(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공동연구자 : 여승현(대구교육대학교), 김경리(인하대학교)
✅ 연구보조원 : 손태권(한국교원대학교), 김영진(인하대학교)
✅ 사업담당자 : 김잔디(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