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사업 개요 - 6
1. 사업 추진 경과 - 6
2. 사업 주요 내용 - 7
Ⅲ. 이론적 배경 - 10
1. 디지털 교육 개념 - 10
2. 디지털 교육 체제 전환 - 15
3. 디지털 기반 교육 체제에서의 교육적 효과 - 23
Ⅳ.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 보고서 분석 - 27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일반 현황 - 27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AI 코스웨어 운영 현황 - 36
3.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혁신 운영 우수사례 - 42
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사 인식 및 만족도 조사 - 74
1. 응답자 특성 -74
2. 디지털 선도학교 경험 분석 - 77
3. 2023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의 인식변화 - 84
4. 디지털 선도학교의 만족도 - 91
5. 디지털 선도학교 개선점 분석 - 93
6. 터치교사단 양성연수 참여 여부에 따른 선도학교 인식 변화 및 만족도 차이 분석 - 99
7. 디지털 선도학교에 대한 기타 의견 - 107
Ⅵ. 결론 및 시사점 - 109
1. 결론 - 109
2. 시사점 및 제언 - 117
참고 문헌 - 121
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 김상운(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공동연구자 : 여승현(대구교육대학교), 김경리(인하대학교)
✅ 연구보조원 : 손태권(한국교원대학교), 김영진(인하대학교)
✅ 사업담당자 : 김잔디(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