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KERIS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인공지능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

인공지능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

  • 출판번호

    KR 2025-02

  • 연구책임자

    강태훈

  • 연구진

    김준엽;박주형;박찬호

  • 발행년도

    2025

  • 키워드

    인공지능;학습자료

  • 담당부서

    디지털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KR 2025-02] 인공지능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

요 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활용  
     2.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성 검증  
     3. AI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의 효과성 검증  
     5. AI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Ⅲ.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수업에서의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3. 전반적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Ⅳ.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FGI  
     1. FGI 조사 개요  
     2. FGI 조사 결과  
     3. 질적분석 결과의 시사점  

Ⅴ. AI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한 예비연구
     1. 인지적 특성 검사: 기술통계  
     2. 학생 및 교사 설문: 기술통계  
     3. 예비검사 자료 분석 결과  
     4. 예비연구 결과의 시사점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부록
    [부록 1]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교사 설문
    [부록 2] 교사 대상 FGI를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  
    [부록 3]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학생(초4/중1) 설문  
    [부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교사 설문  
더보기더보기

목차

요 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활용  
     2.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성 검증  
     3. AI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의 효과성 검증  
     5. AI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Ⅲ.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수업에서의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3. 전반적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Ⅳ.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FGI  
     1. FGI 조사 개요  
     2. FGI 조사 결과  
     3. 질적분석 결과의 시사점  

Ⅴ. AI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한 예비연구
     1. 인지적 특성 검사: 기술통계  
     2. 학생 및 교사 설문: 기술통계  
     3. 예비검사 자료 분석 결과  
     4. 예비연구 결과의 시사점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부록
    [부록 1]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교사 설문
    [부록 2] 교사 대상 FGI를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  
    [부록 3]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학생(초4/중1) 설문  
    [부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교사 설문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과제책임자
  - 정광훈(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옥지현(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책임자
  - 강태훈(성신여자대학교)

✅ 공동연구원
  - 김준엽(홍익대학교)
  - 박주형(경인교육대학교)
  - 박찬호(계명대학교)

✅연구조원
  - 김명연(건국대학교)
  - 유준영(성신여자대학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곽지혜
  • 전화053-714-0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