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요 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활용
2.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성 검증
3. AI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의 효과성 검증
5. AI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Ⅲ.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수업에서의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3. 전반적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Ⅳ.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FGI
1. FGI 조사 개요
2. FGI 조사 결과
3. 질적분석 결과의 시사점
Ⅴ. AI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한 예비연구
1. 인지적 특성 검사: 기술통계
2. 학생 및 교사 설문: 기술통계
3. 예비검사 자료 분석 결과
4. 예비연구 결과의 시사점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부록
[부록 1]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교사 설문
[부록 2] 교사 대상 FGI를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
[부록 3]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학생(초4/중1) 설문
[부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교사 설문
더보기
목차
요 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활용
2.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성 검증
3. AI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의 효과성 검증
5. AI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Ⅲ.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2. 수업에서의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3. 전반적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Ⅳ.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에 대한 FGI
1. FGI 조사 개요
2. FGI 조사 결과
3. 질적분석 결과의 시사점
Ⅴ. AI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을 위한 예비연구
1. 인지적 특성 검사: 기술통계
2. 학생 및 교사 설문: 기술통계
3. 예비검사 자료 분석 결과
4. 예비연구 결과의 시사점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부록
[부록 1]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교사 설문
[부록 2] 교사 대상 FGI를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
[부록 3]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학생(초4/중1) 설문
[부록 4] AI 기반 학습자료 활용 효과성 연구를 위한 교사 설문
더보기
저자소개
✅ 과제책임자
- 정광훈(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옥지현(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책임자
- 강태훈(성신여자대학교)
✅ 공동연구원
- 김준엽(홍익대학교)
- 박주형(경인교육대학교)
- 박찬호(계명대학교)
✅연구조원
- 김명연(건국대학교)
- 유준영(성신여자대학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