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소통공간홍보관보도자료

보도자료

전국 대학도서관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제21회 전국대학도서관대회 개최

- 디지털 대전환 시대, 혁신을 통한 대학도서관의 도전과 과제 활발히 논의

----------------------------------------------------------------------------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KERIS)은 교육부(장관 이주호)가 주최하고 경북대학교(총장 홍원화)와 공동 주관하는 2024년 전국대학도서관대회를 8월 29일부터 30일까지 라한셀렉트경주에서 개최한다.  

 ○ 올해로 21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5년 만에 대면으로 열려 그 의미를 더 하고 있다. 

 ○ 특히 올해 발표된 제3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에 따라 대학도서관의 역할과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디지털 환경 속에서 대학도서관의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전국 대학도서관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번 대회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혁신을 통한 대학도서관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 대회 첫날인 29일은 2023년 대학도서관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7개 기관에는 교육부 장관상을, 10개 기관에는 KERIS 원장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으로 문을 열었다. 

 ○ 이와 더불어 학술정보 공유·유통 기여도 평가 우수기관과 인문학 강화 독후감 공모전 우수작으로 선정된 기관 및 개인에게 KERIS 원장상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상이 각각 수여되어 많은 축하와 격려를 받았다. 

 ○ 이후 중앙대학교 송해덕 교수의 "디지털 대전환 시대, 주도적 참여를 위한 미래 도서관 역할"과 오순영 과실연(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AI 미래포럼 공동의장의 "대학도서관이 갖춰야 할 AI 리터러시 및 마인드셋"이라는 기조강연이 진행되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학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대회 둘째날인 30일에는 김영진 교육부 과장의 “제3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 발표와 경북대학교 이종욱 교수의 “북미 대학 학술정보서비스 사례” 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KERIS 정제영 원장은 “이번 대회는 대학도서관이 직면한 도전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며, “사서 선생님들의 끊임없는 헌신과 노력을 통해 대학도서관이 학문과 연구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4년 전국대학도서관대회 개요 및 행사 프로그램(안) 

별첨. 사진1. 2023년 대학도서관 평가 우수기관 시상식

       사진2.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개회사

       사진3.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개회사 

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안희상
  • 전화053-714-0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