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케리스)은 6월 26일(목), 독일 바이에른 교육연구소(State Institute for School Quality and Educational Research, 이하 ISB)와 기관 간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 디지털교육 혁신 경험 및 사례 공유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협약식에는 케리스 정제영 원장, ISB 세바스티안 판첼트 부서장과 양 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 주요 협력 내용은 △ 한-독 양국의 디지털교육 정책 경험 공유, △ AI 시대의 디지털교육의 가능성 공동 탐색 및 전략 마련, △ 양국의 교육 발전을 위한 기관 간 협력 기반 마련 등이다.
□ ISB는 바이에른주 교육부 산하 기관으로 학교 발전 지원, 교육과정 개발, 정책 결정에 필요한 연구 수행, 학생·학부모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 특히, ‘교육 기회 보장 프로그램’은 학교 시설을 개선하고 맞춤형인공지능(AI) 교육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는 등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
□ 케리스 정제영 원장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례들이 ISB와의 협력에서 좋은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교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