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소통공간홍보관보도자료

보도자료

우루과이 디지털 교육 분야 고위급 대표단 방한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방문
한국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경험 전수 -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이하 케리스)은 9월 16(), 우루과이 디지털 교육 전문 국가기관 센트로 세이발(CENTRO CEIBAL, 이하 세이발), 우루과이 교육문화부(MEC) 및 공교육청(ANEP) 고위급 대표단이 케리스를 공식 방문하여 양국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 정책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경험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 세이발은 우루과이 정부가 2007년에 설립한 대통령실 직속 공공기관으로국가 차원의 교육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기관이다.

  ○ 이번 면담에는 세이발 기관장 피오렐라 하임을 비롯한 대표단 9명이 참석했다케리스는 인공지능(AI) 기반 교수학습 및 교원 역량 강화 전략인공지능(AI) 활용 우수 사례 발굴·확산 방식을 소개했으며세이발은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교육 연구소(EduIA)의 성과와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 케리스는 미주개발은행(IDB)에 위탁된 한국신탁기금사업으로, 2024 10월부터 2025년 7월까지 우루과이 중등교원을 위한 인공지능(AI) 역량 프레임워크와 진단도구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우루과이 현지 교원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체계적으로 진단·강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 양 기관은 향후 업무협약(MOU)을 통해 공동연구 및 시범사업 추진우루과이 교원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 협력 확대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 우루과이 대표단은 이어 한국의 인공지능(AI) 교육 현장을 탐방하기 위해 대구숙천초등학교와 대구교육대학교를 방문했다.

  ○ 대구숙천초등학교에서는 디지털 학습 도구 활용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사례 등을 직접 참관하며 한국 초등교육 현장의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 성과를 확인했다.

  ○ 대구교육대학교에서는 교원의 인공지능(AI) 역량 강화를 위한 원격교육연수원과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의 다양한 노력을 청취했다대표단은 한국의 디지털 교육 전환 사례가 우루과이 교사 연수와 교육 정책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 케리스 정제영 원장은 이번 우루과이 대표단의 방문은 한국과 우루과이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육 전환을 함께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향후 더욱 활발한 공동연구와 인적 교류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 교육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한나라
  • 전화053-714-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