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케리스)은 10월 21일 동아일보, K-ESG 평가위원회가 주최하는 ‘2025 K-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대상’에서 ‘종합 ESG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K-ESG 경영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의 ‘K-ESG 가이드 지표’를 기반으로 ‘환경영영(Environment)의 실천’, ‘사회적 가치 창출(Social)’, ‘지배구조의 건전성 확보(Governance)’ 등의 실천 수준을 평가하고 공공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환원에 기여한 모범 사례를 선정하고 있다.
□ 케리스는 기관의 경영전략과 연계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체계와 로드맵을 수립하여 고유 업무와 연계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왔다. 기관의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 기조에 발맞춰 중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체계를 강화해 나가기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적극 이행하고 있다.
○ 친환경 경영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유초중등부터 대학학술 영역에 이르기까지 대국민 교육정보화 시스템을 운영함에 있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구축을 통해 물리 서버 대비 약 80%의 전력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불용 전산 자원(PC, 모니터, 노트북 등)을 사회적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학습용 PC로 새활용하여 지역 청소년에게 기부하는 등 임직원을 대상으로 생활 속에서 친환경・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 케리스는 주요 사업과 연계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교육 도구 분야의 중소기업 경쟁력 견인을 위하여 국내에서는 전국 9개 지역(서울, 경기(북부, 남부),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전북, 광주)에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운영하여 학교 현장 적합성 제고에 기여하였으며, 해외로는 아프리카 지역의 진출을 지원하여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지역 사회 내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검정고시 튜터링・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농산품 활력 제고를 위한 지역사랑 기부장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또한, 기관 운영의 건전성 및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케리스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위험 요소를 바탕으로 청렴・윤리경영 체계의 전면적 개선을 통해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37301)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와 더불어 내부견제시스템의 실효적 운영으로 감사원 주관의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5년 연속 A등급을 달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케리스 정제영 원장은 ”이번 수상은 케리스가 디지털 교육 혁신 기관으로서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친환경・포용・건전한 기관 경영을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 혁신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