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유네스코와 공동으로 2025년 6월 9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에서 『아프리카 ICT 활용 교육혁신 역량강화 연수(ICT Capacity Building Programme: ICT Transforming in Africa)』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연수는 「아프리카 ICT 활용 교육혁신 지원 3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탄자니아·우간다·나미비아 3개국 교육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교육 정책 수립 및 실행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되었습니다. 대한민국-유네스코 신탁기금(UNESCO-Korean Funds-in-Trust)으로 운영되는 본 연수는 한국의 디지털교육 정책과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혁신 사례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연수 참가자들은 KERIS의 디지털교육 정책 및 서비스, 아프리카 교육혁신을 위한 민관협력 사례, 디지털혁신 선도교사 수업 사례 등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 참여한 뒤, 경기도교육청 및 지역 학교(경기이음온학교, 산의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정책 현장의 실행 사례를 직접 관찰하였습니다.
또한, 아프리카 3개국의 디지털교육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국가별 정책 수립을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통해 실습 기반의 정책 수립을 경험하였습니다.
연수 후반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브릿지 사업 사례, 교원 AI 역량 진단 및 프레임워크 개발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한 케이스스터디가 진행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방문하여 다양한 정책 협력 모델을 탐색하며 연수를 마무리하였습니다.